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 소식
  • 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5월 교육프로그램
  • 작성일 2008-04-30
  • 조회수 3644
  • 담당자 교육과 허명회 (s8r+)


[5월은 가정의 달? 5월은 박물관의 달!!]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최광식)은 5월부터 시행되는 박물관 무료 관람을 맞아 더욱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들을 진행한다. 다음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진행되는 5월의 교육프로그램들이다.

오늘은 어린이날~ 박물관 가자! 『온 가족이 함께 하는 어린이날 특별행사!』
당초 휴관일인 어린이날을 맞아 박물관을 특별 개관함과 동시에 "온 가족이 함께하는 어린이날 특별행사!" 를 마련하였다. 
볼거리, 즐길거리, 배울거리, 먹거리가 함께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약 30종이 마련되며, 장소는 박물관의 정문, 석조물공원, 열린마당, 후원, 교육관, 어린이박물관, 극장용 등 박물관 전체에서 이루어진다. 
정문에서는 B-boy 공연, 미8군군악대 연주 등 신나고 즐거운 공연이, 석조물공원에서는 ‘야생화와 숲 여행’, ‘우리 가족 사진찍기’ 등이 이루어지며, 특히 ‘우리 가족 사진찍기’에 참여하여 아름다운 우리 석조문화재와 야생화 숲을 배경으로 찍은 가족사진을 박물관홈페이지에 올린 분들 가운데 10가족을 선정하여 극장 ‘용’에서 공연하는 가족뮤지컬 초대권(4인 가족 기준)을 선물로 제공할 예정이다.
열린마당에서는 배우며 즐기는 체험학습장이 마련되어 한지에 먹으로 ‘조선시대편지쓰기’, ‘유물모형체험’, ‘고려청자만들기’, ‘민화와 풍속화 그려보기’ 등의 전통문화 체험활동을 비롯하여 ‘페이스페인팅’ ‘캐리커쳐그리기’, ‘두더지인형과 사진찍기’, ‘너는 왕, 나는 샤먼(옷입고 사진찍기)’ 등의 특별이벤트도 마련하였다.
어린이박물관 내에서 진행되는 ‘책 읽어주는 박물관’과 ‘동화연극’에 참여하는 모든 어린이에게는 동화책을 선물로 제공한다. 
또한 박물관 뒤뜰에서는 고구려유물모형과 탁본, 스탬프 등 체험을 ?해 고구려문화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대중을 위한 열린 박물관에서 뜻 깊은 어린이날을 맞이하길 바란다.

황금의 제국 페르시아 _ 특별기획전과 연계한 교육
특별기획전 “황금의 제국 페르시아” 전시를 보다 유익하고, 즐겁게 관람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할 예정이다. 
페르시아 교육프로그램은 전시실 활동, 체험교실, 학술강좌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전시실에는 어린이와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관람객들이 전시를 보다 능동적이고 참여적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한 전시실 활동지가 준비되어 있다. 페르시아 유리공예를 직접 체험해보고 나만의 유리컵을 만들어 보는 “유리잔 속 페르시아”는 중고등 학급단체를 대상으로 한다. 가족 관람객을 위해서는 페르시아의 문화를 알수 있는 다양한 문양이 새겨진 페르시아 인장을 배워보고 “페르시아의 봉인을 풀다!”가 준비되어 있다. 또한 유아들에게 다소 어려운 페르시아 전시를 페르시아 신화를 활용한 연극놀이 “나도 페르시안!”은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다. 이 외에 성인들을 위한 “페르시아 토요강좌”는 페르시아를 비롯한 실크로드 분야에 저명한 강사들을 초청해 보다 깊이 있는 교육이 되고자 한다.
4월 22일부터 8월 31일까지 이루어지는 전시 기간동안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페르시아인들이 이루어낸 동서문화의 교류를 관람객들이 느낄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신청서 접수 기간은 4월 7일(월) 09:00 ~ 4월 21일(월) 18:00까지이다.

박물관에 온 학교 _ 학교단체를 위한 교육
ㅇ선생님! 우리도 준비해주세요~「학교단체를 위한 박물관 학습자료」
박물관 소개 자료, 상설전시 관람을 돕는 설프가이드용 교재 등 의미 있는 박물관 현장학습이 되도록학습 자료를 공유한다. 박물관 홈페이지 교육마당의 학교연계프로그램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학교단체관람 예약 시에도 다운받을 수 있다.
ㅇ떼지어 우르르...... 재미없는 견학은 가라~ 학교, 박물관에 가다!
초·중·고등학교 단체의 박물관 견학을 의미 있는 현장학습으로 만들기 위해 학교단체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셀프가이드 방식의 「우리는 박물관 탐험대」,  학급단체 대상의 「이야기가 있는 박물관」, 「뜨끈뜨끈 우리 구들」, 「유리잔 속 페르시아」등 이 초·중등학교 별 다른 주제로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들은 4~6월 중 매주 화·수·목요일과 학교 가는 토요일에 진행된다.
(세부일정 홈페이지 참조)

내 생(生)의 어느 특별한 날 _ 20세 이상 일반인을 위한 교육
ㅇWednesday night, 박물관을 스케치하다,「박물관 유물스케치 교실」

박물관 야간개장과 발맞추어 일반인 대상의 야간 스케치 프로그램 「박물관 유물스케치 교실」을 시작한다. 이 프로그램은 전문 스케치 강사 2명의 지도하에 불교조각실, 도자실, 금관과 경천사지10층석탑 등 국립중앙박물관의 대표 유물에 대해 배워보며 관찰하고 그려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008년 한 해 5, 6, 9, 10월 총 4차에 걸쳐 진행되는 「박물관 유물스케치 교실」의 정원은 20명이며 한 명이 한 달에 4번을 참가(매주 1~4주 수요일 저녁 18:30~20:30)하는 한 달 코스이다. 대한민국 대표 유물을 감상하고, 스케치 하는 과정에서 우리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를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수업에 필요한 물품(스케치북, 그리기 도구 제외)들은 국립중앙박물관이 지원하며, 수업료는 무료이다. 1차 박물관 유물스케치 교실의 접수는 4월 30일까지이며, 5월 1일에 인터넷 추첨을 통해 참가자를 결정한다. 첫 수업은 5월 7일이다.
ㅇ주말엔 박물관에서 사랑을 키우세요,「사랑을 만드는 박물관!」
주말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일반인·직장인·대학생·가족·연인들에게  우리 문화재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전통문화체험강좌를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금속공예, 도자, 전통회화, 전통염색 등 생활에 유익한 체험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은빛으로 빛나는 사랑!, 사랑이 꽃피는 도자기!」는 5월10일, 24일, 「사랑을 그리는 부채!, 사랑의 빛깔을 물들이다!」는 5월17, 31일에 운영하며 재료비는 참가자 부담이다.
ㅇ아름다운 우리 빛깔 물들이기, 「色, 자연을 머금다 - 천연염색Ⅰ」
국립중앙박물관과 (사)국립중앙박물관회가 공동으로 20세 이상 일반인들에게 우리 빛깔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色, 자연을 머금다-천연염색Ⅰ」강좌를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천연염색과 규방공예과정으로 나누어지며 5월에는 천연염색과정이 운영된다. 치자, 괴화, 생쑥으로 고운 천에 물들여 볼 수 있다. 매주 금요일 총 4일(1개월) 교육과정으로 진행되며 재료비를 포함한 수강료는 본인 부담이다.
ㅇ우리 흙으로 빚는 아름다운 도자기, 「빚음, 우리 도자기Ⅲ,Ⅳ」
우리 도자기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빚음, 우리 도자기Ⅲ,Ⅳ」강좌를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기초·심화과정으로 나누어지며 5월에는 심화과정이 운영된다. 물레성형과 현장에서 직접 도자기를 구워보는 전통적인 제작 기법으로 도자기를 빚어볼 수 있다. 매주 화·수요일 총 8일(1개월) 교육과정으로 진행되며 재료비는 본인 부담이다.
ㅇ푸른 빛의 박물관을 거닐다, 「야생화와 숲 여행」
관람객들이 박물관 정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전(10:30~11:30)에 진행된다. 박물관 옥외 조경 공간에 있는 우리 식물에 대한 설명과 식물의 숨은 이야기, 야외 석조물 정원에 있는 유물 안내, 테마가 있는 공간의 설명 등 해설가의 자세한 설명으로 진행된다.

은결금결 _ 60세 이상 어르신을 위한 교육
ㅇ관혼상제로 알아보는 이슬람 문화, 「은하문화학교Ⅱ」
2008년 상반기 은하문화학교는 기획특별전「페르시아 展 The Glory of Persia」과 연계하여 이슬람문화의 이해를 돕는 연속기획 강좌로 운영한다. “남아는 곧 행복‘이라는 아랍 속담으로 남아선호사상이 짙게 배어있는 이슬람의 결혼문화를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되는 최진영 교수(한국외국어대학교)의 ‘이슬람의 관혼상제’라는 주제는 우리 문화와 비교하며 공통점과 다른 점을 찾아보며 문화의 차이를 이해해가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ㅇ옛 사람들의 도자기와 나,「은하Silver, 도자교실」
「은하Silver, 도자교실」은 국립중앙박물관 미술관 도자실의 작품을 감상하고 도자기 전통기법을 이용한 도자기 체험과정을 통해 도자기의 역사와 문양을 이해하는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더불어 작품완성 과정을 사진과 간단한 글로 기록해 어르신들 자신의 작업일지를 작성해 보는 ‘나만의 스토리 북’ 만들어 보기도 함께 진행된다. 5월 9일(금)을 첫 시간으로 5월 한 달 간 매주 금요일 14:00~17:00에 진행되며 7월, 9월에도 계속 운영할 예정이다. 재료비는 개인부담으로 하고 수강료는 무료이다.

마음세상, 사랑나눔 _ 장애인을 위한 교육
ㅇ마음 가득 사랑을 나눠요, 마음으로 보는 세상, 사랑나눔
5월에도 장애인을 위한 「마음으로 보는 세상, 사랑나눔」프로그램들은 더욱 다양하게 진행된다. 촉각으로 우리 유물을 느껴보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 삼국시대의 악기를 만들고 연주해 볼 수 있는 활동, 유물 속에서 행복의 의미가 담긴 문양 등을 찾아 ‘행복엽서’ 만들어 보기, 그리고 우리 조상들이 사용한 병풍 만들기와 특별히 4월에 시작된 페르시아 展 (The Glory of Persia)과 연계하여 페르시아의 동물문양을 이용한 나만의 유리컵을 제작 해 보는 ‘유리잔 속 페르시아’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동서남북 구석구석 _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교육
ㅇ찾아가겠습니다. 모셔오겠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문화소외계층을 위해 직접 ‘찾아가고’, ‘모셔오는’ 프로그램들을 진행한다. 「찾아가는 박물관」은 “고구려 역사와 문화를 찾아서”를 주제로 고구려의 대표 유물〈둥근고리자루칼〉〈활(각궁)〉등 복제·복원품을 싣고 진해와 양구, 영월 등 문화소외지역으로 찾아간다. 또한 박물관 접근이 어려운 복지시설의 어르신과 아동 등을 박물관으로 모셔와 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하는「박물관으로 모셔오기」프로그램도 진행한다.

Korea On My Mind _ 외국인을 위한 교육
ㅇ한국의 빛을 찾아오세요!
'세계의 인장’를 주제로 진행한「한국의 빛을 찾아서! (Let's Enjoy the Light of Korea)」는 5월에도 계속해서 운영된다.「K-O-R-E-A in the museum」은 외국인 어린이를 대상으로 4월 22일 시작하는 페르시아전과 연계하여 고대 페르시아의 서사도구와 한국의 서사도구에 대해 배워보고 편지를 써보는 ‘문자의 역사’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외국인 프로그램은 이메일과 팩스로 접수를 받는다.
  
아름다운 만남 _ 다문화 시대의 교육
ㅇ2008년 이주민과 함께하는 다문화축제, 국립중앙박물관이 갑니다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최광식)은 이주민과 내국인의 화합과 조화, 상생을 위한 “2008년 이주민과 함께하는 다문화축제 Migrants Arirang” 에 참여한다.  베트남, 몽골,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필리핀, 중국, 쓰리랑카, 러시아 태국 네팔 등 세계의 문화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이 행사는 2008년 5월 11일 일요일 올림픽공원에서 오전 10시에서 오후 8시까지 진행된다. 국립중앙박물관 부스에서는 우리 화폐 속 유물을 재미있는 강의로 만나볼 수 있고, 페이스페인팅을 참여자들에게 제공한다. 그 밖에 촉각체험을 할 수 있는 복제유물과 다언어(10개언어) 브로슈어를 선보인다.
ㅇ화폐로 알아보는 다르고 같은 이야기, 「다른 문화 같은 마음」
5월 18일 일요일에는 “다른문화 같은마음”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외국인 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 교육은 화폐 속 유물이야기와 실습체험으로 이루어진다.  

행복한 동행 _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교육    
5월 가족의 달을 맞아 국립중앙박물관의 가족·어린이 프로그램이 더욱 다채로운 내용을 선보인다.
복원, 유물조사 등 생활 속 고고학을 통해 친근하게 느껴볼 수 있는「우리는 고고학자 가족Ⅱ」, 지도의 역사를 알아보고 그려보는「지도 속 숨쉬는 역사이야기」, 선사시대 사람들의 꿈과 생활을 엿볼 수 있는 「무늬로 말해요」, 문방사우를 활용하여 가족 간의 못 나눈 이야기들 편지에 담아보는 「조선시대 사랑방 속으로」, 수확과 저장 도구에 대해 배우고 직접 곡식을 갈아보는 「Hello, 박물관!」등은 4월에 이어 5월에도 진행된다.
어린이박물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박물관 퀴즈왕」, 「책 읽어주는 박물관」은 매주 주중에 운영되며 현장접수를 통해 참가할 수 있다.   

박물관 무료관람 시행과 더불어 국립중앙박물관의 다양하고 알찬 교육프로그램들이 가정의 달 5월을 더욱 풍성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자료와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박물관 교육팀 
   아래의 번호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어린이날 특별행사: 02-2077-9334(조혜진), 9359(권경아)
   · 페르시아 특별기획전 연계 교육: 02-2077-9334(조혜진)
   · 박물관에 온 학교 _ 학교단체를 위한 교육: 02-2077-9357(허명회)
   · 내 생(生)의 어느 특별한 날 _ 20세 이상 일반인을 위한 교육: 02-2077-9317(우수연), 9296(박영덕)
   · 은결금결 _ 60세 이상 어르신을 위한 교육: 02-2077-9358(원금옥)
   · 마음세상, 사랑나눔 _ 장애인을 위한 교육: 02-2077-9358(원금옥), 9333(박경미)
   · 동서남북 구석구석 _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교육: 02-2077-9357(허명회), 9295(양평석)
   · Korea On My Mind _ 외국인을 위한 교육: 02-2077-9317(우수연), 9296(박영덕)
   · 아름다운 만남 _ 다문화 시대의 교육 : 02-2077-9359(권경아)
   · 행복한 동행 _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교육: 02-2077-9293(박연희), 9334(조혜진)

※ 국립중앙박물관 5월 교육프로그램과 행사 일정표 [다운받기]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중앙박물관 5월 교육프로그램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