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품

국립중앙박물관은 문화재 기증을 항상 기다리고 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인류가 남겨 놓은 가치 있는 문화유산을 보존하며 이를 연구, 전시함으로써 문화창달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립중앙박물관은 국내외 문화재 소장가들의 문화재 기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증받은 문화재를 영구히 보존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박물관 상설전시와 특별전시, 국내외의 여러 전시에서 기증문화재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문화재 기증은 그 자체로서 매우 뜻 깊은 것이며, 개인이 문화재를 관리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도난, 망실, 훼손 등으로부터 문화재를 보호하고, 전시하여 문화재의 가치를 더욱 빛나게 하는 소중한 일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개관이래 2만7천여 점의 문화재를 기증받았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개관 이래 우리 국민과 단체, 국외교포와 외국인 등으로부터 약 2만7천여 점의 문화재를 기증받아 보존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기증된 문화재를 국민에게 공개하고 관련 학술연구의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국민의 향상된 기증 의식으로 인해 기증 건수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국가지정 문화재를 비롯한 중요문화재의 기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국외 교포 및 외국인들로부터 문화재 기증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는 국외 유출된 우리 문화재를 환수하는 깊은 뜻을 가집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한 점의 문화재 기증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문화재를 기증하신 분들의 높은 뜻을 기리고자 여러가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기증자를 위한 기증전시실을 운용하고 기증문화재 특별전 개최 등 국민들에게 문화재 기증을 널리 홍보하고 있습니다.

문화재 기증 문의처

  • 문화재 기증을 원하시는 분은 해당 문화재의 사진과 함께 문화재 관련 정보를 박물관으로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우편, 이메일 모두 가능)
  • 보내실 곳 : (우)04383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국립중앙박물관 유물관리부 기증담당
  • 메일 : muse@korea.kr
  • 전화 : 02-2077-9414 / 팩스 : 02-2077-9921

화면 확대/축소

04383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용산동6가 168-6)대표전화 02.2077.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