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토요일 오후, 인문학 정원’ - 과학의 본질은 무엇인가?
  • 등록일2015-04-22
  • 조회수1849
  • 담당부서 교육과
과학의 본질은 무엇인가?
 국립중앙박물관 ‘토요일 오후, 인문학 정원’
 
 ㅇ제목: 우리 시대에 과학은 무엇인가
ㅇ강사: 오세정(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교수)
ㅇ일시 및 장소: 2015.4.25.(토) 14:00~16:00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
 
 
 
국립중앙박물관(관장 김영나)의 인문학 프로그램 ‘토요일 오후, 인문학 정원’에서는 2015년 4월 25일, 오세정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교수가 과학 본연의 정신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을 다룬다.
 
과학지식은 언제나 사회문화적 영향으로부터 초연한 보편타당한 진리인가. 과학에 특별한 권위를 부여한 객관적 사실에 근거한 판단을 하는 진정한 과학정신의 필요성과 창조적 탐구를 위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이 사회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이번 강연에서는“과학적 진실”, “과학적 사고”등 우리의 삶에 다른 영역이 가질 수 없는 특별한 권위를 가진 과학이라는 존재가 역사상 어떤 패러다임의 변화를 거치는지를 짚어가며, 과학에서 말하는 진리는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본다.
저명한 과학자를 통해 듣는 과학사의 재미있는 논쟁들은 우리가 평소에 생각해 보지 못한 과학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토요일 오후, 인문학 정원’은 역사, 미술, 과학, 건축, 문학 등 다양한 영역의 명사들을 모시는 명사 특강의 형식으로 진행되며, 상·하반기 각각 한 번씩 전문가들의 좌담회 형식인 인문학 콘서트가 열린다. 강의는 2월부터 11월까지 매달 넷째 주 토요일 오후 2시~4시까지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진행되며(8월 제외) 누구나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참여가 가능하다. 수강료는 무료이다.
 
* 5월 인문학정원 <인문학 콘서트>는 연휴 관계로 5월 30일(토)에 열리며, ‘동서양의 종교미술’을 주제로 한 좌담회 형식으로 진행된다.

토요일 오후 인문학 정원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중앙박물관 ‘토요일 오후, 인문학 정원’ - 과학의 본질은 무엇인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