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특별공개전 방 안 가득 꽃향기
  • 등록일201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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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미술부



조선시대 모란도 10폭 병풍, 80년 만의 특별공개 
특별공개전 “방 안 가득 꽃향기” 




 ㅇ기간 : 2010년 4월 6일(화) ~ 6월 20일(일)
 ㅇ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2층 회화실
 ㅇ내용 : 특별공개 10폭 대형 모란병풍 등 조선시대 모란도 10점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최광식)은 상설전시관 2층 회화실에서 조선시대의 모란병풍 특별공개 전시를 오는 4월 6일부터 6월 20일까지 연다. 이번 전시에는 80년 만에 처음 공개되는 10폭의 대형 모란병풍과 함께 조선시대 모란도 10점이 함께 선보인다. 

이번에 공개되는 모란도 10폭 병풍은 1921년 처음 박물관에 입수된 것으로 반년 간의 보존처리를 거쳐 처음으로 관람객에게 선보이는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이다. 병풍을 펼쳤을 때의 가로 길이가 580cm, 높이가 194cm에 이르는 큰 크기이며 제작 당시의 병풍틀과 장황의 비단 배색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조선시대 18세기 후반에 제작된 것으로 보이며 모란도의 전개 과정 및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회화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작품이다.

병풍은 10폭의 화면이 모두 이어져 한 바탕을 이룬 가운데 언덕에 모란꽃이 무성하게 피어 마치 모란 숲을 이루고 있는 듯하다. 이러한 모습은 각 폭에 모란이 단독으로, 또는 괴석과 모란이 함께 그려져 각기 독립적이고 도식적인 화면을 이루는 보통 ‘궁모란병宮牡丹屛’이라 불리는 작품들보다 이전 단계의 양식을 보여주는 것이다.

봄의 대표적인 꽃인 모란(牡丹)은 동양에서는 꽃 중의 꽃, 꽃의 왕[花王], 부귀화富貴花 등으로 불리며 오랫동안 관상용이나 그림의 소재로 애호되었다. 특히 모란 병풍은 일반 사가私家의 행사뿐만 아니라 조선시대 왕실에서의 종묘제례, 가례嘉禮(왕실의 혼례), 제례祭禮 등의 주요 궁중 의례 때 사용되었다. 이렇듯 궁중에서는 모란을 ‘부귀영화富貴榮華’의 대상으로 뿐만 아니라 ‘국태민안國泰民安’과 ‘태평성대太平聖代’를 기원하는 상징으로까지 여겼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밖에 조선시대 모란도의 다양한 양상을 보여주는 10점의 작품들이 선보인다. 조선 중기에 여러 가지 꽃과 나무, 새와 함께 그려진 모란 그림과, 조선 후기 문인의 취향을 보여주는 심사정沈師正(1707~1769), 강세황姜世晃(1713~1791)의 모란도도 전시된다. 또한 조선 말기의 남계우南啓宇(1811~1890)의 장식적인 채색 모란도와 채색 없이 먹으로만 그린 허련許練(1809~1893)의 묵모란도 등도 함께 진열되어 조선시대의 다채로운 모란도를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박물관에서 최근에 구입한 이한철李漢喆(1808~1880)의 모란도도 새롭게 소개된다.

이외에 모란도 10폭 병풍의 보존처리 과정을 사진과 해설로 알기 쉽게 요약한 패널을 함께 전시하여 회화의 수복 작업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도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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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공개 :모란도 10폭 병풍  작자미상, 조선 18세기, 비단에 색]

색색의 꽃과 무성한 잎이 돋은 모란 나무가 자연을 배경으로 다양한 모양과 색의 괴석과 어우러졌다. 10폭에 이르는 대형화면에 연속적으로 펼쳐진 모란 나무들은 화려하고 당당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모란 나무를 괴석의 앞, 뒤에 배치하거나 9, 10폭에 보이는 것처럼 다소 화면의 뒤쪽에 그려서 일률적인 반복을 피하고 변화를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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