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일반인 전통문화체험 교육프로그램 운영
  • 등록일2010-02-02
  • 조회수1954
  • 담당부서 교육과



일반인 전통문화체험 교육프로그램 운영
‘규방공예교실 (자수·조각보)’,‘색, 자연을 머금다 (전통염색)’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최광식)은 20세이상 일반인 관람객들을 위해 우리의 전통문화를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한다.

손끝에서 피어나는 바늘과 실의 오색향연「규방공예교실 - 자수·보자기」
국립중앙박물관과 (사)국립중앙박물관회가 공동으로 20세 이상 일반인들에게 우리의 전통규방공예문화를 알리고자 「규방공예교실 - 자수·조각보」강좌를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아름다운 우리의 색으로 염색되어진 실과 천을 이용하여 상반기에는 칠보무늬수, 자리수 등의 자수과정과, 하반기에는 보자기, 예단보 등 조각보를 만들어보게 되며 강사는 대한민국 자수명장인 김현희 선생의 지도하에 진행된다. 매주 화(전문과정), 수요일(기초과정, 야간-직장인과정), 목요일(연구과정) 주1회, 4, 8개월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이수자는 작품의 결실을 맺는 전시와 함께 이수증을 수여한다. 수강료와 재료비는 본인 부담이다.

자연의 아름다운 색을 물들이는「色, 자연을 머금다 - 전통염색」
20세 이상 일반인들에게 우리 빛깔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色, 자연을 머금다 - 전통염색」강좌를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3월 기초과정을 시작으로 심화, 연구과정이 차례로 운영된다. 오배자, 진피(물푸레), 황벽, 코치니 염료를 이용하여 고운 천에 물들여 보고 납힐, 교힐기법을 이용하여 고운문양을 장식해 볼 수 있으며 매주 금요일 각 과정 당 4일(1개월) 교육과정으로 진행되며 전체과정 이수자는 작품전시와 함께 이수증이 수여된다. 그리고 재료비를 포함한 수강료는 본인 부담이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일반인 전통문화체험 교육프로그램 운영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