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예술가들의 국립중앙박물관 야외정원 프로젝트: 기억 산책자들 대표이미지
지난행사
예술가들의 국립중앙박물관 야외정원 프로젝트: 기억 산책자들
  • 장소

    청자정 앞 야외정원

  • 기간

    2019-11-15 - 2019-11-24

  • 시간

    7:00~22:00

  • 입장료

    무료

  • 담당자

    정유림

  • 연락처

    02-2077-9227


"박물관은 과거, 현재, 미래가 이어진 길이자 모든 기억들이 머무는 공간이다.
예술가들은 이 거대한 기억의 공간을 산책하며 낯선 길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박물관의 기억과 예술가의 기억이 만나는 지점 - 오래된 동시에 새로운 의미가 무한히 발생하는 곳.
우리는 바로 그곳에서 각자의 작품을 만들었다."


2019 11.15 Fri 금요일 - 11.24 Sun 일요일 낯선 길에서 오래된 오늘을 발견하다 국립중앙박물관 야외 정원 프로젝트 기억 산책자들 MEMORY WALKERS 김민지 신채경 이성준 이현지 정유미 국립중앙박물관 야외 정원 Open Gargen of National Museum of Korea 주최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주관 국립중앙박물관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가들의 국립중앙박물관 야외정원 프로젝트: 기억 산책자들 Memory Walkers>은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이 박물관과 협업하며 만든 작품들을 선보인다. 2019 예술()사업을 통해 한 팀이 된 시각예술가, 극작가, 설치 조각가, 클래식 기타리스트, 일러스트레이터는 박물관과 작업실을 부지런히 오가며 구상을 거듭했다. 그것은 박물관이라는 공간, 그리고 전시실의 유물에서 얻은 모티브와 정서를 내면으로 실어나르는 여정이었다. 그 과정 속에서 박물관이 지닌 과거와 예술가들이 살아내는 현재가 하나의 길로 이어지기 시작했다. 과거와 현재를 구분 짓던 경계가 점차 흐릿해지며 마침내 기억이라는 영역 속에 통합되었다. 예술가들은 자유로운 산책자가 되어 그 속을 거닐었다.


<기억 산책자들>에서 선보이는 작품들은 각기 다른 장르지만 동일한 모티브에 주목한다. 과거와 현재 사이의 경계가 해체되고 온전한 하나의 시간이 흐르는 바로 그 순간에. 옛사람들의 삶을 둘러쌌던 물건과 그것에 스민 기억은 예술가들의 내면에 깊은 유대감과 동질감을 불러일으켰다. 유물 한 점 한 점은 옛사람들과 예술가들이 한 시공간에 머무를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둘 사이에 존재하는 경계선을 지우는 매개체였다. 편집 화면처럼 분절된 순간을 살아온 이 시대 예술가들에게 박물관에서의 경험은 뜻밖의 위로로 다가왔고 작품 창작의 계기가 되었다이번 전시를 통해 예술가들은 각자의 산책길 끝에서 발견한 것을 전하고자 한다. 그것은 과거와 현재를 가로지르며 무한히 뻗어나가는 오래된 오늘이다.

  ㅇ 기      간: 2019. 11. 15.(금) ~ 11. 24.(일) 
  ㅇ 장      소: 국립중앙박물관 야외정원(청자정 앞)
  ㅇ 참여작가 및 작품: <흐르는 빛> 김민지, <극, 점> 신채경, <과거로의 산책> 이성준, <산보> 이현지, <멈춰진 숨> 정유미
      * <극, 점>은 '유물-픽션 낭독회'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사전신청은 박물관 누리집 교육신청에서 가능합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변경금지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예술가들의 국립중앙박물관 야외정원 프로젝트: 기억 산책자들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