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지난전시 테마전
미술관 테마전 "왕의 글이 있는 그림" 개최
  • 전시명

    미술관 테마전 "왕의 글이 있는 그림" 개최

  • 전시장소

    상설전시관 2층 회화실

  • 전시기간

    2008-08-26~2008-12-14

  • 담당부서

    미술부 장진아

    (02-2077-9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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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미술관 테마전 "왕의 글이 있는 그림" 개최

 

   ㅇ전시명 : 미술관 테마전 “왕의 글이 있는 그림”
                  Paintings with Royal Colophons
   ㅇ전시기간 : 2008. 8. 26 ~ 12. 14
   ㅇ전시장소 : 미술관 1 회화실 (상설전시 2층)
   ㅇ전시작품 : <제갈무후도>, <기사계첩>(송성문 기증, 보물 929호)
                     <사현파진백만대병도>(남궁련 기증) 등 11점

   ※ 큐레이터와의 대화 : 9월 3일 (수) 오후 6:30 / 10월 22일 (수)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최광식)은 테마전 “왕의 글이 있는 그림”을 개최한다. 미술관 1 회화실에서 8월 26일(화)부터 12월 14일(일)까지 열리는 이번 테마전에는 모두 11점의 작품이 전시되며, 그 중 <제갈무후도(諸葛武侯圖)>, <사현파진 백만대병도(謝玄破秦百萬大兵圖)>(남궁련 기증), <온궁영괴대도溫宮靈槐臺圖> 3점은 처음 공개되는 것이다.    
 
이번 테마전은 왕이 지은 글, 즉 ‘어제(御製)’를 키워드로 하여 조선시대 회화를 조명한다. 전시되는 모든 작품에서 왕이 직접 쓰거나, 신하가 대신 쓴 어제를 볼 수 있다.

조선시대에 서화를 애호했던 여러 왕들은 수시로 어제를 지어 그림을 감상한 소감을 표현했다. 이 어제들은 예술에 대한 일종의 ‘후원자’ 역할을 했던 왕의 모습을 보여준다.

예술의 후원자로서 왕이 지닌 취향은 회화 양식에 반영되기 마련이다. 전시된 작품은 대부분 청록과 금채로 화려하게 그려져 있어, 조선시대 궁중에서 애호했던 화풍의 한 면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이번 테마전에서는 숙종, 영조, 정조의 어제가 있는 작품을 통해 조선후기에 이룬 뛰어난 예술적 성취를 조명해 보고자 하였다.

나라의 통치자로서 왕이 지은 어제 제찬(題贊)에는 작품에 대한 예술적 감상뿐만 아니라, 나라를 다스리는데 몰두해 있는 왕의 고민과 정치적 견해가 깃들어 있다. 숙종은 중국 삼국시대 촉한(蜀漢)의 승상(丞相) 제갈량(諸葛亮)의 초상화에 그 충성심을 기리는 어제 찬문을 써 넣었다. 이 밖에 《기사경회첩》의 영조 어제,〈온궁영괴대도〉의 정조 어제에서는 군주의 권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발휘하고자 했던 왕의 의도를 엿볼 수 있다. 

이처럼 그림 속 어제를 통해서 왕이 감상했던 그림에 대한 흥미로운 정보, 왕이 지닌 특별한 취향, 나아가 정치적 지향 등을 살필 수 있다. 테마전 “왕의 글이 있는 그림”은 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회화 활동의 다양한 면모를 찾아보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전시에 맞추어 작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담은 소도록을 발간하며, 9월 3일(수), 10월 22일(수) 야간에는 “큐레이터와의 대화”를 진행하여 전시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관람객들에게 제공한다.



 
[사현파진백만대병도: 사현(謝玄)이 전진(前秦)의 백만대군을 물리치다]
조선 1715년 / 병풍 / 비단에 색 / 170×418.6cm



 
[사현파진백만대병도 부분/숙종의 어제] [사현파진백만대병도 부분/적을 뒤쫓는 동진 병사]

중국 동진(東晉)의 장수 사현(謝玄)이 8만의 병사로 전진(前秦) 왕 부견(符堅)의 백만대군을 물리쳤던 유명한 비수(淝水) 전투를 그린 그림이다. 무수한 병사와 말이 험한 산모퉁이를 커다랗게 감싸면서 휘몰아치듯 구성한 화면이 보는 이를 압도한다. 숙종은 비수 전투를 소재로 모두 4편의 어제를 지었다. <사현파진백만대병도>의 어제는 그 중 한 편으로, 역사적 사건에서 얻은 교훈을 회화를 통해 드러내려는  왕의 의도를 짐작할 수 있다.


 
[제갈무후도]                                             [제갈무후도/숙종의 어제]
조선 1695년 / 족자 / 비단에 색/ 164.2×99.4cm

중국 삼국시대에 유비(劉備)를 도와 촉(蜀)을 이끌었던 명재상 제갈량(諸葛亮, 181-234)을 그린 그림이다. 평소 즐겨 입던 학창의(鶴氅衣)와 윤건(綸巾)을 착용한 평온한 모습으로, 역사적으로 존경받는 인물을 그린 상징적 초상화이다.
화면의 글은 숙종의 어제이다. 제갈량의 일생을 묘사한 긴 시를 써서 그를 경모(敬慕)하는 마음을 나타냈다. 숙종은 제갈량과 같은 충신을 얻어 나라를 다스리고 싶은 군왕의 뜻을 내보임으로써 신하들의 충성심을 유도했다. 

 
[기사경회첩/영조의 어제어필御製御筆]    [기사경회첩 / 영수각친림도]
장득만張得萬(1864-1764) 등 / 조선 1744-1745년 / 화첩 / 비단에 먹과 색 / 44.0×64.9cm

《기사경회첩》은 1744년에 치러진 영조의 기로소 입소 행사를 기념하여 제작한 화첩이다. 영조의 어제가 세 편 실려 있다. 영수각은 기로소에 들어갔던 역대 왕[영조 당시에는 태조와 숙종]의 이름을 기재한 ‘어첩(御帖)’을 보관한 전각이다. 영조는 기로소에 들면서 영수각에 친림하여 어첩에 제명(題名)하였는데, 〈영수각친림도〉는 이 장면을 나타낸 그림이다. 영조는 어제에서 선왕으로부터 자신을 통해 왕세자로 이어지는 왕실의 종통(宗統)을 강조하여 왕의 권위를 굳건히 하였다.



 

[온궁영괴대도]
조선후기 / 족자 / 종이에 색 / 126.6×58.0cm


<온궁영괴대도>는 사도세자가 행차하여 활쏘기를 했던 온양행궁(溫陽行宮)의 영괴대(靈槐臺)를 그린 그림이다. 사도세자는 활쏘기를 한 후 회화나무를 세 그루 심었다. 그가 죽고 30여 년이 흘러 나무가 울창하게 자랐다. 이 사실을 보고받은 정조는 ‘영괴대’라는 글씨를 직접 쓰고 비명(碑銘)을 지어 비석을 세우도록 하였다. 
〈온궁영괴대도〉에는 회화나무와 비석, 활터 등이 정확히 표현되어 있다. 아버지 사도세자를 추모하고 현창(顯彰)하려는 정조의 의도를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