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 학생단체
- 선착순
- 주제/내용
박물관 전문직 활동 이해 및 실습ㆍ연계 활동지 작성 등
-
운영기간
2020-09-01 - 2020-11-27
- 교육장소
교육관ㆍ상설전시관
- 대상
초등 5~6학년 및 중·고등학교 학급·동아리 단체 / 회당 30명 이내
- 참가비
무료
- 담당자
옥재원, 이한나/교육과
【교육개요】
〇 과정명: [학급단체] 상반기 국립중앙박물관 전문직 체험교실
〇 대 상: 초등(5~6학년), 중·고등학교 학급 회당 30명 이내
(중·고등 동아리반 / 자율활동반 포함)
〇 일 시: 9~11월, 매주 화·목·금요일 10:00~12:00
※ 시간 조정 시 사전 협의 가능
〇 장 소: 교육관·상설전시관
〇 내 용: 박물관 전문직 활동 이해 및 실습ㆍ연계 활동지 작성 등
단계 |
소요시간 |
운영 내용 |
장소 |
---|---|---|---|
도입 |
10:00~10:30 (30분) |
◦교육 내용과 과정 안내 ◦박물관 전문직의 역할 소개 |
교육관 |
활동 |
10:30~11:30 (60분) |
◦박물관 전문직의 활동 이해 ◦전시실 관람ㆍ활동지 작성 ◦박물관 전문직의 활동 실습 |
상설전시관 전시실 |
정리 |
11:30~12:00 (30분) |
◦이해 및 활동 내용 발표ㆍ공감 ◦설문지 작성 |
교육관 |
전문 분야 |
고고학자 |
◦유물 발굴ㆍ실측: 발굴에서 전시까지 - 고고학자의 역할ㆍ활동 이해 - 유물 발견 및 관찰과 분석 - 복제 유물 관찰과 분석ㆍ실측 - 도면 보고서 작성 등 |
|
역사학자 |
◦유물 해석: 해석에서 전시까지 - 역사학자의 역할ㆍ활동 이해 - 소장 유물의 탐색ㆍ해석 - 유물의 역사상과 역사성 재현 - 해석보고서 작성 등 |
||
보존과학자 |
◦유물 복원: 보존처리에서 전시까지 - 보존과학자의 역할ㆍ활동 이해 - 보존처리 학습과 처리 유물 관찰ㆍ분석 - 파손 유물 관찰ㆍ분석 및 원형 실측 - 작업일지 작성 등 |
||
전시기획자 |
◦전시기획: 기획에서 전시까지 - 전시기획자의 역할ㆍ활동 이해 - 전시기획 이해와 사례 관람 - 전시의 분석ㆍ해석과 기획 - 전시기획서 작성 등 |
※ 상기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내용은 운영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참가방법】
〇 신청/접수: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담당교사가 직접 신청(학급단체) / 선착순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http://www.museum.go.kr) >교육 >교육안내> 청소년> 접수
〇 신청기간: ‘20.6.1.(월), 10:00~선착순 마감 시 까지
〇 접수확정: 학교 증빙서류 메일 제출
※ 누리집 신청 접수를 완료한 후 학교 증빙서류(학교장 직인, 현장 탐방 관련 내부 결재 서류 등)를
담당자 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메일 주소: muse2016@korea.kr
○ 교육비 무료
담당자: 옥재원, 이한나(2077-9309, 9298)
회차명 | 교육일시 | 신청자 (신청인원/정원) |
대기자 (대기인원/정원) |
신청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