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 소식
  • 소속박물관
[전주]국립전주박물관 홈페이지 새 단장
  • 작성일 2006-06-26
  • 조회수 2365
  • 담당자 학예연구실 이영범 (s8r+4Izb48gZ)


『국립전주박물관 홈페이지 새 단장』


국립전주박물관(관장 신광섭)은 우리 사회의 노령화와 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발맞추어, 주민이 박물관 활동의 주역으로 참여하고 학교교육의 연장선으로서의 박물관 기능을 강화하고자 국문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하였다.
새롭게 마련한 국문 홈페이지는 박물관의 사회교육 기능 확대와 학교교육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주민들의 여러 의견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박물관 운영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국립박물관 가운데 최초로 사회교육관을 건립하고 전문 박물관교육사(에듀케이터)에 의한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국립전주박물관은 개편된 홈페이지에 이와 관련된 검색기능과 자료제공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시스템 구축을 시도하였다.
이번에 개편된 홈페이지의 외형적 특징과 내용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외형적 특징 :
1) 모든 정보를 바탕화면에서 확인한 후 구체적인 하위 정보에 접속할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관련정보 창을 배치하였다.
2) 시각 정보를 중심으로 바탕화면을 구성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접속이 가능하도록 배려하였다.

2. 내용상의 특징 :
1)『교육마당』과『학습자료실』의 신설
-『교육마당』
에는 「어린이/청소년 프로그램」「소외계층 프로그램」「학교연계 프로그램」「성인/가족 프로그램」코너를 마련하여, 보다 다양한 계층의 프로그램 참여를 유도하였다.
- 전국에서 최초로 시도한『학습자료실』에는「어린이를 위한 자료」「선생님을 위한 자료」「부모님을 위한 자료」「평생학습 자료」코너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보다 즐겁게 박물관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관람예절, 교사들이 교육현장으로서 박물관을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자료의 제공 그리고 박물관과 교육프로그램 공동개발을 위한 연구모임, 연수회 프로그램, 가족이 함께 박물관을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성인층을 대상으로 한 평생학습 프로그램과 자원봉사 활동을 위한 창 등을 마련하였다.
2) 참여코너의 확대
-『참여 포토 갤러리』『대관전시』『박물관 관람 후기』코너를 마련하여 주민들의 참여의식을 고취시키고, 시민갤러리 운영의 활성화를 시도하고자 하였다. 

국립전주박물관은 이번의 홈페이지 개편을 계기로 지역문화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지역문화의 창조거점으로서 주민생활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열린 박물관의 조성과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문화쉼터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고자 한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eonju.museum.go.kr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전주]국립전주박물관 홈페이지 새 단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