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재 다루기 동영상 2편 공개
  • 등록일2023-04-11
  • 조회수516
  • 담당부서 유물관리부



이제 동영상으로 문화재 다루기 노하우를 배워 보세요
.

- <문화재 다루기> 동영상 2편 공개, 6편 제작 및 공개 예정-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문화재를 안전하게 다루기 위한 교육 자료인 <문화재 다루기> 시리즈를 제작하여 공개한다. 이번 <문화재 다루기> 시리즈 국립중앙박물관이 소장품을 관리하면서 축적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국내 사립 박물관미술관의 소장품 관리자는 물론 관련분야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기획하였다. 이 영상 시리즈로 소장품 관리 담당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유의사항과 지침 등을 애니메이션과 실사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화재는 일반 물품과 달리 다시 구입하거나 제작하여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루기가 더욱더 중요하다. 최근 국사립대학 박물관미술관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문화재를 직접 다루어야 하는 담당자도 늘었다. 하지만 국내에 문화재 다루기를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기관은 거의 없고, 박물관의 대면교육도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문화재 다루기> 동영상을 박물관 누리집과 공식 유튜브에 공개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영상을 보면서 배울 수 있게 되었다.

* `11694(공립: 342, 사립: 262, 대학: 90), `21900(공립: 437, 사립: 358, 대학: 105),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기준

 

  ‘1편 문화재 다루기 준비에서는 준비사항(자세, 계획, 복장 등), 장소와 동선(보관 장소, 이동경로 등), 공통 주의사항(소장품 정보, 행동, 주의사항 등) 애니메이션으로 소개하였다. 2편 서화류 다루기는 병풍, 족자, 액자, 편화의 종류별 다루기 방법과 주의사항을 실사 영상으로 제작하였다. 특히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수장고, 전시장 등에서도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하고, 자막과 영상만으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앞으로도 국립중앙박물관은 도자기와 토기 다루기’, ‘조각품과 공예품 다루기’, ‘단거리 이동’, ‘장거리 이동편 등을 제작하여 소장품 관리 분야의 전문지식을 체계화하여 공개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 다루기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누리집 경로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 > 교육(플랫폼 모두) > 배워봐요 > 전문강좌프로그램 > 문화재 다루기)

https://modu.museum.go.kr/learn/electronic-learning/detail/24

 

* 다루기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유튜브 경로

(국립중앙박물관 유튜브)

1편 문화재 다루기 준비 영상 https://youtu.be/ynKZBqJcLxE

2편 서화류 다루기 영상 https://youtu.be/gNNTY5iCejs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자료와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박물관 유물관리부 학예연구사 권혁산(02-2077-9395)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재 다루기 동영상 2편 공개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