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유리건판으로 보는 100년전 기록_지역 문화유산 시리즈 익산편 공개
  • 등록일2023-02-15
  • 조회수666
  • 담당부서 유물관리부



국립중앙박물관
, 유리건판으로 보는 100년 전 기록

<지역 문화유산 시리즈-익산 편> 공개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 215() K-콘텐츠 활성화와 다양한 지역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유리건판으로 보는 100년 전 기록> 콘텐츠의 새로운 시리즈인 익산 문화유산 편을 공개한다.

 

  유리건판은 유리에 감광제를 도포한 것으로 현재 흑백필름의 원형이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유리건판은 총 38,170장으로 대부분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 고적조사사업의 일환으로 촬영한 것으로, 1900년대 초반부터 1940년대 사이의 모습이 고스란히 기록되어 있다.

 

  이번 동영상은 익산의 대표 문화유산인 미륵사지 석탑을 비롯하여 왕궁리 오층석탑’, ‘고도리 석불입상등 익산 지역의 다양한 문화유산의 모습을 담고자 하였다. 특히 앞선 궁궐 시리즈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기법인 드론 촬영을 도입하여 일상에서 쉽게 보기 어려운 항공뷰의 아름다운 모습을 촬영하였다. 반짝이는 야경과 함께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의 변화하는 풍경을 담아내어 다채로운 영상미를 볼 수 있다는 점이 주요 감상 포인트이다.

 

  이번 익산 문화유산 편은, 앞서 공개된 유리건판 프리뷰 영상과 5대 궁궐시리즈에 이어서 국립중앙박물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만나볼 수 있다. 내가 있는 공간 어디서든 제약 없이 유리건판 영상 콘텐츠를 통해 각 지역 문화유산의 모습을 즐겁게 감상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은 <누구나, 어디서나, 모두를 위한 박물관>을 목표로 다양한 방식의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하여 모든 국민들이 우리 문화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다. 향후 공주와 부여 편도 순차적으로 제작·공개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시길 바란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자료와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박물관 유물관리부 학예연구사 박혜선(02-2077-9389)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8. 국립중앙박물관, 유리건판으로 보는 100년전 기록_지역 문화유산 시리즈 익산편 공개.hwp(100.5KB) 내려받기 파일보기
  • 관련 이미지.zip(9.9MB) 내려받기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유리건판으로 보는 100년전 기록_지역 문화유산 시리즈 익산편 공개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