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총독부박물관 문서

문서철 번호

조선총독부박물관 문서는 『국립중앙박물관 고문서 목록』(1996), 『광복이전 박물관 자료 목록집』(1997) 등 2권의 목록집으로 소개되었습니다. 문서의 정리는 문서철(Series)-문건(File)-문서(Item)의 단계로 기록물 관리 ‘원질서의 원칙’에 따라 시간 순서로 정렬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분야별로 문서철 번호를 새로 부여하여 이를 ‘관리번호’로, 1996‧1997 목록집의 연번은 ‘목록번호’로 표기하였습니다.

연도표기

문서철은 당시 일본의 회계연도를 따라 일본연호에 따른 연도를 기준으로 묶여 있지만, 누리집의 연도는 서기로 변경하여 표기하였습니다. 당시 회계연도는 매년 4월 1일부터 다음해 3월 31일까지이고, 연도 검색은 회계연도를 기준으로 문건별로 검색됩니다. 참고자료의 ‘서력-일본연호 대조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역검색

문서에서 지역 분류는 일제강점기의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검색은 도/부, 군까지 가능합니다.
   - 현재의 서울은 일제강점기에 경기도 경성부로 격하되었으나, 본 서비스에서는 ‘경성’을 도(道) 단위로 넣었습니다.
   - 현재의 제주도는 전라남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만주, 일본 등 한반도를 제외한 지역은 모두 ‘국외’로 분류하였습니다.
   - 1917년 이후 행정구역 변경이 있었는데,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경기도(진위군→평택군, 개성군→개풍군),
       충청남도(대전군→대덕군), 전라남도(광주군→광산군), 경상남도(진주군→진양군),
       황해도(해주군→벽성군), 함경남도(함흥군→함주군), 함경북도(성진군→성진부)
       강원도(통천군 임남면 남애리‧사호리‧주험리→고성군 외금강면)

자료이용

공공누리4유형(출처 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에 맞춰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활용 시 소장처를 반드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적으로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복제안내를 참고하여 ‘ 소장유물복제신청서'를 제출한 후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담당자

국립중앙박물관 유물관리부(전화 02-2077-9386, 팩스 02-2077-9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