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인물무늬 법화자기 항아리

중국의 법화 자기는 점토 문양 안에 다른 색깔의 유약을 넣는 독특한 방법으로 만드는데, 이는 금속공예의 법랑珐琅 기법, 칠보七寶 기법을 도자기에 도입한 것입니다. 우선 표면에 점토문양 외곽선을 만들어 높은 온도에서 구운 뒤 문양 안에 감紺, 황黃, 청靑색 등의 유약을 칠하고 다시 낮은 온도에서 구워 냅니다. 이때 망간이 주재료인 진한 유색의 바탕 면과 원색으로 채운 점토 문양들 간의 강한 색채 대비로 입체감이 살아 감각적인 효과가 돋보입니다. 법화자기는 산시 성(山西省)에서 처음 만들어져 허난 성(河南省) 을 비롯한 여러 곳에서 제작되었으며 특히 명대 후기 경덕진요에서 크게 유행하였습니다. 경덕진요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 항아리에는 소나무를 배경으로 말을 탄 관리가 시종을 데리고 가는 장면을 표현하였습니다. 항아리의 목 부분에는 구름무늬, 어깨에는 여의두如意頭무늬 속에서 피어오른 연꽃무늬가 묘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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