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박물관신문' 아카이브 '국립중앙박물관 웹진'에서 공개
  • 등록일2023-03-07
  • 조회수828
  • 담당부서 디자인팀



박물관신문아카이브 국립중앙박물관 웹진에서 공개

- 1970년 창간 이후, 수록된 50여년의 국립박물관의 시간을 한눈에 -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국립중앙박물관 소식지 박물관신문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36() 국립중앙박물관 웹진(https://webzine.museum.go.kr)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박물관신문19707월 창간 이후 50여년의 국립박물관의 시간을 차곡차곡 쌓아온 국립박물관의 사외보로 202110600호 발간을 거쳐 지금까지 매월 국립중앙박물관과 지역의 소속 국립박물관의 소식을 국민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그간 지류로 관리되어 왔던 박물관신문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수록 기사의 훼손 및 망실에 대비하는 한편, 이를 디지털 콘텐츠로 보급·확산하기 위하여 창간호(1970.7.)부터 최신호까지 모든 박물관신문의 지면을 이미지와 텍스트로 디지털화하여 14천여건의 기사 데이터로 구축하고 박물관신문아카이브로 개발하였다.

 

  이번에 공개된 박물관신문아카이브에서는 백제 무령왕릉 발굴(1971.7.), 신안 해저 유물 조사(1976~1984), 경남 창원 다호리 유적 발굴(1988.1.), 백제 금동대향로 발굴(1993.12.) 등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킨 역사적 사건들과 국립중앙박물관과 소속박물관의 굵직굵직한 전시와 행사, 그리고 국립박물관과 함께 해왔던 박물관 사람들의 생각 등 그간 박물관신문에서 소개해왔던 국립박물관의 생생하고 소중한 과거를 오롯이 담아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또한, 원하는 기사를 한번에 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한편, 각 기사를 전시, 학술·출판, 소장품 등 기능별로 분류하고 발행년도별로 구성하여 기사의 생산 배경에 따라 구분하여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립중앙박물관은 <누구나, 어디서나, 모두를 위한 박물관>을 목표로 앞으로도 박물관신문에 소개되는 국립박물관의 크고 작은 소식들을 디지털 콘텐츠로 구축하고 아카이브하여 모든 국민들이 국립박물관과 우리 문화재 소식을 온라인에서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박물관신문아카이브를 통해 박물관의 과거를 되짚어보고 오늘의 박물관을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국립박물관의 기록을 만나보시길 바란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자료와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박물관 디자인팀 학예연구사 서인혁(02-2077-9573)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박물관신문' 아카이브 '국립중앙박물관 웹진'에서 공개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