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2월 '큐레이터와의 대화'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등록일2023-01-31
  • 조회수433
  • 담당부서 고고역사부



국립중앙박물관
2큐레이터와의 대화로의 초대

- 외규장각 의궤전, 세계의 구석기 문화, 서화의 제작기법 등 소개 -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매주 수요일 야간개장 시간(18:00~21:00) 큐레이터의 상세한 해설을 들으며 전시품을 관람할 수 있도록 마련한큐레이터와의 대화를 운영한다.

 

  2월 큐레이터와의 대화는 특별전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비롯해 상설전시실 곳곳에서 문화유산과 전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주제로 구성된다. 특별전시실의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에서는 외규장각 의궤가 돌아온 지 10년이 지난 지금 그 동안 의궤 속에서 찾아낸 다양한 이야기들을 모아 소개한다.

  선사고대관 구석기실에서는 <세계의 구석기 문화>라는 주제로 한반도에서 출토된 아슐리안 주먹도끼가 가진 세계사적 의미에 대해 살펴본다. 고구려실 <고구려 기와의 이해>에서는 고구려 기와 출토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고, 백제실에서는 백제의 금제품과 건축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백제 금제품의 제작 특성><백제의 건축 장식>이라는 주제가 준비되어 있다.

  중근세관 고려실 <고려시대 불교문화>에서는 고려의 불교문화가 남긴 문화유산과 역사적 의미에 대해 알아볼 수 있고, 조선실에는 <조선의 유교화와 소학>,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주제가 마련되어 조선시대사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개념과 사건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서화관 서화실에서는 <서화의 제작기법>이라는 주제로 조선시대 서화의 제작과정과 그 기법에 대한 보존과학적인 설명을 전시품과 함께 들을 수 있다. 서화실에서는 <천년에 한 번 있을 법한 경사를 남기다-무신진찬도><왕세자책봉기념 병풍-요지연도>가 진행된다. 왕실의 진찬과 의례를 기록한 궁중행사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 밖에도 <조선 백자에 나타난 외래요소>, <조선시대 불화에 사용 된 채색안료>, <두 보살 이야기 간다라와 그 이후>, <책으로 만나는 박물관> 등 상설전시실의 다양한 전시관에서 다채로운 주제의 큐레이터와의 대화에 참여할 수 있다.(세부일정 붙임파일 참조)

박물관 사정에 따라 큐레이터, 주제, 장소 등이 변경될 수 있음

특별전시의 경우 입장(티켓 구매) 후 참석할 수 있음.

 

  관람객과 박물관의 소통 공간인 큐레이터와의 대화는 별도의 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단체(20명 이상)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사전에 예약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큐레이터와의 대화관련 리플릿은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관람정보-전시해설-큐레이터와의 대화자료실에서 e-book, PDF 형태로 제공한다.

 

국립중앙박물관 야간개장 큐레이터와의 대화프로그램 운영

일시: 매주 수요일 18:00~18:30 / 19:00~19:30

공휴일이 수요일인 경우에는 큐레이터와의 대화없음

참여방법: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현장에서 참여 가능(정원 제한 없음)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선사·고대관, ·근세관, 기증관, 서화관, 조각·공예관,

세계문화관, 역사의 길, 특별전시실] 및 기획전시실과 야외 전시장

관람료: 상설전시관(무료), 단 기획전시와 특별전시는 관람료 별도

셔틀버스 운영: 단체 20명 이상(편도), 무료, 버스예약(02-2077-9042)

 

국립중앙박물관 관람시간

국립중앙박물관 관람시간을 요일, 시간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요일

시간

일요일

10:00 ~ 18:00 (입장 마감: 17:30)

토요일

10:00 ~ 21:00 (입장 마감: 20:30)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www.museum.go.kr)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자료와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박물관 고고역사부 학예연구사 김진실(02-2077-9463)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2월 '큐레이터와의 대화'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