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참여

[국립중앙박물관] 2020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특별전 개최 '반구대 바위그림: 고래의 여행' 게시물 상세표 - 제목, 등록일,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국립중앙박물관] 2020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특별전 개최 '반구대 바위그림: 고래의 여행'
등록일2020-12-22 조회수972 담당부서 어린이박물관과


2020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특별전 개최

반구대 바위그림: 고래의 여행

전 시 명 : <반구대 바위그림: 고래의 여행>

전시개막 : 2020.12.18.

전시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입 장 료무료 (관람권 발권 필요, 보호자를 동반한 어린이만 입장 가능)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민병찬)20201218() 어린이박물관 특별전 반구대 바위그림: 고래의 여행을 개최했다. 이번 특별전은 울주 반구대 암각화를 어린이들에게 소개하는 전시이다.

반구대 바위그림: 고래의 여행은 울주 반구대 암각화에 새겨져 있는 문양을 통해 옛 사람들의 삶을 살펴보는 체험형 어린이 전시이다. 반구대 암각화에는 고래, 사슴, 호랑이, 바다거북, 물개 등 다양한 동물 문양이 300점 넘게 새겨져 있다. 특히 고래는 암각화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동물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7천 년 전 바위그림 속 동물들의 생생한 모습을 디지털 인터랙티브 체험 공간에서 감상해 볼 수 있다.

바위그림 Live Show’ 영상실로 꾸며져 있는 1를 지나면 반구대 암각화를 본격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2부 공간이 펼쳐진다. 암각화의 역사적 가치는 물론, 암각화의 다양한 문양, 당시 사람들의 생활을 상상해 볼 수 있는 미디어테이블 등 다양한 체험전시물도 마련하였다. 3부는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구와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아울러 사전 교육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직접 만든 영상들을 소개하는 공간도 마련하였다. 동물과 자연, 인간이 조화롭게 살기 위해서 실천해야하는 일에 관한 어린이들의 메시지를 감상할 수 있다. 마지막 에필로그는 과거 선사인들이 바위에 남겨놓은 기록처럼 미래의 사람들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남겨야할지 어린이들의 생각을 적어보는 코너로 구성하였다.

초등학교 1~2학년 어린이를 주 대상으로 하는 이번 전시는 어린이들이 다양한 체험속에서 여러 전시물들을 느끼고 생각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어린이 관객들은 반구대 암각화 속 동물들과 그것을 새겨 넣었던 사람들이 어떻게 어울려 살았는지를 살피면서, 오늘날 우리를 둘러싼 환경과 자연을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 생각하게 된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어린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은 멈출 수 없다.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특별전 반구대 바위그림: 고래의 여행은 한반도 남쪽에 우뚝 솟아있는 반구대 암각화로부터 현재의 삶과 다가오는 미래까지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전시이다. 새롭게 시작되는 이번 특별전에서 어린이들이 자신만의 즐거움과 흥미를 찾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자료와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과 조혜진(02-2077-9632)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국립중앙박물관 보도자료 2020-86. 어린이박물관 반구대 바위그림-고래의 여행.hwp(6.5MB)   다운로드 파일보기
포스터.jpg(7.5MB)   다운로드 파일보기
사진자료.zip(12.3MB)   다운로드
"출처표시"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중앙박물관] 2020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특별전 개최 '반구대 바위그림: 고래의 여행'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 확대/축소

 
04383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용산동6가 168-6) 대표전화 02.2077.9000 ⓒ National Museum of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