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이미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지옥을 다스리는 열 명의 왕(제5 〮 8 〮 10번째 왕)

죽은 사람의 죄를 심판하는 열 명의 왕인 시왕 그림이다. 이 시왕도 세 점은 오른쪽부터 5번째 왕인 염라왕, 8번째 왕인 평등왕과 10번째 왕인 오도전륜왕을 그렸다. 본래 10점이었을 것이나 현재 9점만이 한국, 미국 등 여러 곳에 나뉘어 전한다.
시왕도는 엄격한 심판과 무서운 형벌 장면으로 가득하다. 이 그림을 본 사람들이 죄를 짓지 않도록 하며, 이미 죽은 사람의 가족들에게는 벌을 받지 않게 기도하도록 권고하는 역할을 하였을 것이다.
염라왕 앞에서는 옥졸이 망자의 머리채를 잡고 생전에 살생한 죄업을 보여 주며, 평등왕의 앞에는 큰 저울이 있어 죄의 무게를 저울에 달듯 정확하게 심판함을 암시한다. 마지막 왕인 오도전륜왕은 ‘다섯 길 윤회의 수레바퀴를 돌린다’는 이름의 의미처럼 죽은 사람들을 승려, 남자, 여자, 축생 등 윤회의 길로 다시 보내고 있다.
이 시왕도는 중국 남송의 닝보 지역에서 제작된 시왕도의 전형적인 구성을 따르고 있으나, 배경을 생략한 공간 구성과 온화한 색채는 중국의 시왕도와 다르며 특히 금니선과 금니 문양에서는 고려불화의 특징이 엿보여 주목되는 불화이다.

소장품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