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안내

 
9청동은 무엇으로 만들까요
청동은 무엇으로 만들까요? 는 ‘청동’으로 만든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알아보는 체험물입니다. 자연 상태에서 얻은 순동(구리)은 너무 물러서 도구로 만들어 사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구리에 주석을 섞어 보다 단단하게 만든 것이 ‘청동’입니다. 처음 만들 때는 금빛이 나지만 습기가 많은 곳에 두거나 오랜 시간이 지나면 검고 푸른 녹이 생겨 ‘청동’ 이라고 부릅니다. 청동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금속 재료를 섞고 뜨거운 불에 녹여 모양을 만드는 등 새롭고 어려운 기술이 필요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청동은 제사용 물품이나 무기의 재료가 되었습니다. 전시 되어 있는 청동 검과 청동 거울을 관찰해 보세요.
10철은 어떻게 도구가 될까요
철은 어떻게 도구가 될까요? 는 쇳덩이를 두들겨 도구를 만드는 대장장이처럼 철의 단단함을 몸으로 느껴볼 수 있는 체험물입니다. ‘철’은 청동에 비해 단단하고 구하기도 쉬웠습니다. 사람들은 뜨겁게 달군 철을 원하는 모양이 나오도록 힘껏 두드려서 이전보다 훨씬 강력한 무기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철로 만든 농기구는 농업 생산력을 증가시켜 사람들에게 많은 먹을거리를 가져다주었습니다. 한편 철은 물체를 끌어당기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험물에 있는 자석으로 철을 찾아보고, 자성을 활용해 만든 물건(나침반, 신용카드, 자기부상열차 등)들을 우리 주변에서 찾아보세요.
11금으로 무엇을 만들까요
금으로 무엇을 만들까요? 는 신라의 금관을 어린이가 머리에 써 볼 수 있도록 만든 체험 공간입니다. ‘금’은 아름답고 구하기가 어려워 예로부터 귀하게 여겨졌습니다. 금은 시간이 지나도 색깔이 변하지 않으면서 얇게 피거나 길게 늘이는 등 원하는 형태로 만들기가 쉽기 때문에 장신구를 만드는 좋은 재료가 되었습니다. 왕족이나 귀족들은 금으로 만든 다양한 장신구를 사용하며 자신이 가진 힘을 자랑했습니다. 금관을 쓴 어린이와 함께 역할놀이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문화유산 설명

17 요령식 동검청동기시대길이 334cm 너비 66cm

요령식 동검, 청동기시대, 길이 33.4㎝×너비 6.6㎝

청동으로 만든 이 칼은 중국 요령 지역과 우리나라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중국의 악기인 비파와 닮아서 ‘비파형 동검’이라고도 부릅니다. 우리나라에서 발견되는 청동기 시대 무기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칼 형태입니다. 청동 칼을 만들 때 몸체와 손잡이는 각각 따로 만들어서 나중에 조립하여 사용했습니다. 손잡이의 재료로는 나무를 사용했습니다.
18 금관신라높이 277cm 지름 19cm국보

금관, 신라, 높이 27.7㎝×지름 19㎝, 국보

신라의 수도였던 경주에서는 왕이 썼던 것으로 생각되는 금관 여러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이것은 경주의 어느 무덤(황남대총)에서 나온 금으로 만든 관입니다. 얇은 금판을 오려 만든 머리 테두리 위에 나뭇가지 모양과 사슴뿔 모양의 세움 장식이 붙어있는데, 이것은 신라 금관에서 찾을 수 있는 전형적인 모양입니다. 금관 겉에는 생명을 상징하는 굽은 모양의 옥과 열매를 상징하는 달개를 하나하나 금실로 매달아 더욱 화려하게 꾸몄습니다. 눈부시게 화려한 금관은 왕의 권위를 상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