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2023년 4월 큐레이터와의 대화
  • 등록일2023-04-03
  • 조회수607
  • 담당부서 고고역사부


 

따스한 봄날의 문화 나들이,

국립중앙박물관큐레이터와의 대화프로그램 소개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매주 수요일 야간개장 시간(18:00~21:00)에 큐레이터의 상세한 해설을 들으며 전시품을 관람할 수 있도록 마련한큐레이터와의 대화를 운영한다.

  4월 큐레이터와의 대화는 상설전시실 곳곳에서 문화유산과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주제로 구성된다.

  선사고대관에서는 신라실의 <함안성산산성 목간-출토, 제작, 보존처리>, 백제실의 <고대 구슬의 제작 기법> 등 문화재의 제작기법에 대한 보존과학 분야 큐레이터의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주제가 준비되어 있다. 또 청동기실 <농경문 청동기>, 가야실 <갑옷으로 보는 고대사>, 신라실 <황남대총, 마립간의 왕권과 무덤> 등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선사고대의 문화유산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중근세관 고려실 <고려 왕실 이야기>에서는 고려시대 왕실과 관련한 문화재, 정치사적 의미 등에 대한 주제가 준비되어있다. 조선실에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주제로 조선시대 전기와 후기의 양상을 나눈 두 전쟁에 대한 전시 설명이 이어진다.

  서화관 불교회화실에서는 419()에 처음 선보이는 18번째 괘불전 <부처의 뜰 - 청양 장곡사 괘불>의 큐레이터와의 대화가 준비되어 있다. 국보로 지정된 청양 장곡사의 장엄한 괘불을 직접 관람하고 큐레이터의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그 밖에도 세계문화관에서는 <쐐기문자 점토판 속 이야기>, <베제클리크 석굴사원의 불교미술>, <중국 고대 와당의 특징> 등의 주제가 준비되어 있고 사유의 방 <반가사유상>, 기증관 <디지털로 만나는 평생도 8폭 병풍> 등 관람객들은 상설전시실 내 곳곳에서 다채로운 주제의 큐레이터와의 대화에 참여할 수 있다. (세부일정 붙임파일 참조)

박물관 사정에 따라 큐레이터, 주제, 장소 등이 변경될 수 있음

 

  관람객과 박물관의 소통 공간인 큐레이터와의 대화는 별도의 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단체(20명 이상)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사전에 예약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큐레이터와의 대화관련 리플릿은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관람정보-전시해설-큐레이터와의 대화자료실에서 e-book, PDF 형태로 제공한다.

 

국립중앙박물관 야간개장 큐레이터와의 대화프로그램 운영

일시: 매주 수요일 18:00~18:30 / 19:00~19:30

공휴일이 수요일인 경우에는 큐레이터와의 대화없음

참여방법: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현장에서 참여 가능(정원 제한 없음)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선사·고대관, ·근세관, 기증관, 서화관, 조각·공예관,

세계문화관, 역사의 길, 특별전시실] 및 기획전시실과 야외 전시장

관람료: 상설전시관(무료), 단 기획전시와 특별전시는 관람료 별도

셔틀버스 운영: 단체 20명 이상(편도), 무료, 버스예약(02-2077-9042)

 

국립중앙박물관 관람시간

국립중앙박물관 관람시간을 요일, 시간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요일

시간

일요일

10:00 ~ 18:00 (입장 마감: 17:30)

토요일

10:00 ~ 21:00 (입장 마감: 20:30)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www.museum.go.kr)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자료와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박물관 고고역사부 학예연구사 김진실(02-2077-9463)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2023년 4월 큐레이터와의 대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