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산마(竹散馬)
왕실일생/천릉(遷陵)·천봉(遷峰)·천원(遷園)
흉례(凶禮)/천릉(遷陵)·천봉(遷峰)·천원(遷園)
장례_장례 행렬: 의장(儀仗)
익종수릉천봉도감의궤 (4)(翼宗綏陵遷奉都監儀軌 (四))
1846
죽산마(竹散馬)는 조선시대의 국가 장례에서 사용된 의장용 말로서, 흉의장(凶儀仗)의 한 종류이다.
죽산마는 말의 등에 안장을 얹지 않은 형태로 제작한다. 죽산마라고는 하지만, 대나무가 아니라 싸리나무와 마른 풀[고초(藁草)], 가마니, 깔개 등을 엮어서 만든다. 죽산마는 죽안마(竹鞍馬) 와 짝을 이루어 조선시대 국가 장례의 중간 절차인 발인(發靷) 의식에서 사용되었다. 발인 행렬에서 죽산마와 죽안마는 명기요여(明器腰輿)의 앞에 배치되었고, 2~4개의 바퀴가 달리고 붉은색 칠을 한 수레에 실려서 운반되었다. 죽산마를 실은 수레에는 1대 당 수레 운반인[견예인(牽曳人)] 2명이 배치되어 수레를 앞에서 끌고 간다.
왕의 발인 행렬에서는 죽산마 2필, 죽안마 10필이 사용되었고, 왕비의 발인 행렬에서는 죽산마 2필, 죽안마 4필이 사용되었다. 즉위 전에 훙서(薨逝)한 왕세자·왕세자빈·왕세손 등의 발인 행렬에서도 죽산마 2필, 죽안마 4필이 사용되었다. 죽산마 2필은 몸체를 모두 검은색으로만 칠하지만, 죽안마는 다양한 색깔로 칠하였다. 발인 의식이 끝나면 죽산마와 죽안마, 청수안마, 자수안마 등은 정결한 장소에서 불태웠다.
죽산마(竹散馬)는 조선시대의 국가 장례에서 사용된 의장용 말로서, 흉의장(凶儀仗)의 한 종류이다. 흉의장은 흉례(凶禮) 의식, 즉 국가·왕실의 장례 의식에 사용되는 의장으로, 방상씨(方相氏), 죽산마, 죽안마(竹鞍馬), 우보(羽葆), 청수안마(靑繡鞍馬), 자수안마(紫繡鞍馬) 등이 있다. 죽산마는 말의 등에 안장을 얹지 않은 (야생의 말) 형태로 제작한다. 죽산마라고는 하지만, 대나무가 아니라 싸리나무와 마른 풀[고초(藁草)], 가마니, 깔개 등을 엮어서 만든다. 우선 두터운 판자로 ‘정(井)’자 모양의 받침판[정자판(井字板)]을 만들고, 井 안의 사각형의 네 모서리마다 구멍을 뚫는다. 나무를 깎아 만든 네 개의 말발굽을 네 개의 구멍에 끼워 단단하게 고정시킨다. 굵은 싸리나무 가지와 마른 풀 등을 엮어서 말의 뼈대를 만든 다음, 속이 빈 가마니와 마른 풀, 깔개 등으로 뼈대를 겹겹이 싸서 말의 몸체를 만든다. 말의 몸체에 베를 덮어씌우고 그 위를 종이로 다시 감싼 후, 말의 몸체 전체를 검은색으로 칠한다. 미리 준비한 실제 말의 꼬리와 갈기를 죽산마에 붙인다. 이어서 죽산마의 네 다리를 정자판 위의 네 개의 말발굽에 끼운 뒤, 말의 다리와 말발굽의 접합 부분을 쇠못[철정(鐵釘)]으로 박아 단단하게 고정시킨다.
죽산마는 죽안마와 짝을 이루어 조선시대 국가 장례의 중간 절차인 발인(發靷) 의식에서 사용되었다. 죽안마는 안장을 얹은 형태로 만든 의장용 말로서, 안장을 제외하면 제작 방법은 죽산마와 똑같다. 발인은 왕과 왕비의 관인 재궁(梓宮)을 장지(葬地)인 왕릉까지 운반하는 의식으로서, 왕이나 왕비가 승하한 후 5개월 뒤에 봉행하였다. 발인 행렬에서 죽산마와 죽안마는 명기요여(明器腰輿)의 앞에 배치되었고, 2~4개의 바퀴가 달리고 붉은색 칠을 한 수레에 실려서 운반되었다. 명기요여는 각종 부장용 물품인 명기(明器)를 담아 운반하는 작은 가마이다. 죽산마를 실은 수레에는 1대 당 수레 운반인[견예인(牽曳人)] 2명이 배치되어 수레를 앞에서 끌고 간다.
왕의 발인 행렬에서는 죽산마 2필, 죽안마 10필이 사용되었고, 왕비의 발인 행렬에서는 죽산마 2필, 죽안마 4필이 사용되었다. 즉위 전에 훙서(薨逝: 왕족이나 귀인의 죽음을 높여 부르는 말)한 왕세자·왕세자빈·왕세손 등의 발인 행렬에서도 죽산마 2필, 죽안마 4필이 사용되었다. 죽산마 2필은 몸체를 모두 검은색으로만 칠하지만, 죽안마는 다양한 색깔로 칠하였다. 죽산마, 죽안마 외에도 청수안마와 자수안마 등이 함께 사용되었다. 청수안마는 안장에 자주색 자수를 놓은 의장용 채색 말, 자수안마는 안장에 푸른 자수를 놓은 의장용 채색 말이다. 발인 의식이 끝나면 죽산마와 죽안마, 청수안마, 자수안마 등은 정결한 장소에서 불태웠다.
이 죽산마는 1846년(헌종 12) 음력 윤5월 20일에 추존왕(追尊王) 익종(翼宗, 1809~1830)의 수릉(綏陵: 경기도 구리시 인창동 소재. 동구릉(東九陵)의 하나로 사적 제193호)을 원래 있던 자리인 서울시 성북구 석관동 부근에서 경기도 양주 용마산 아래로 천장(遷葬)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것이다. 익종은 순조(純祖, 1790~1834, 재위 1800~1834)의 맏아들이자 헌종(憲宗, 1827~1849, 재위 1834~1849)의 아버지로서, 왕세자 시절에 훙서하였기 때문에 보통 효명세자(孝明世子)라고 부른다. 1835년(헌종 1) 음력 5월 19일에 헌종이 아버지인 효명세자를 익종으로 추존하여 관련 의례를 봉행하면서, 효명세자의 원래의 무덤이자 왕세자의 무덤인 원(園)의 격식으로 조성되어 있던 연경묘(延慶墓)를 왕릉인 수릉으로 명칭과 격식을 높여 재단장하였다. 1846년에는 풍수가 불길하다는 논의에 의해 수릉을 천장하였고, 이후 1855년(철종 6)에 현재의 위치로 재차 천장하였다.
죽산마의 머리부터 꼬리까지의 몸체 길이는 8척 7촌(239cm), 몸체의 높이는 5척(137.4cm)이다. 가로·세로 등의 길이를 측량하는 데 사용된 단위는 예기척(禮器尺: 예기를 만드는 데 표준으로 사용되는 자)이다. 예기척은 예기(禮器), 즉 국가와 왕실 제례에서 사용되는 각종 제기 및 다양한 의례용 물품들을 만들 때 적용된 단위이다. 1 예기척은 현대의 미터법으로 환산하면 274.74mm이다. 미터법 환산과 관련해서는 다수의 의견들이 있지만, 이 해제에서는 현재 국립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경신신제척’(庚申新製尺: 경신년인 1740년(영조 16)에 새롭게 제작된 표준 자)의 제1면에 새겨진 예기척의 길이를 기준으로 삼았다. 이에 따라 환산한 길이의 미터법 수치를 위에서 ( ) 안에 함께 표기하였다.(박봉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