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회 젊은 친구들, 조선나전함 기증
  • 등록일2023-01-11
  • 조회수855
  • 담당부서 유물관리부



조선
16세기 나전함이 돌아오다

- 국립중앙박물관회 젊은친구들(YFM), 국립중앙박물관에 나전함 기증 -

 

 

  국외에 있던 조선시대 나전함이 환수되었다.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111일 개최하는 기증식에서 국립중앙박물관회(회장 윤재륜) 젊은친구들(위원장 조현상)이 구입한 조선시대 나전함을 기증받는다.

 

  이 나전함은 조선 16세기 나전칠기 공예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수작이다. 기증품과 매우 유사한 조선시대 나전함으로는 현재 우리 관 소장 나전함 1점과 동경국립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일본중요문화재 나전함 1점 등 4점정도 남아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 시기에 제작된 나전칠기는 전해지는 수량이 많지 않아 이번 국립중앙박물관회 젊은친구들의 기증이 더 큰 의미를 갖는다.

 

  이 함은 31.0(세로)×46.0(가로)cm 정도로 귀중품이나 문방구 등을 보관하는 용도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칠을 하기 전 함을 직물로 싸, 습기로 나무가 변형되는 것을 방지했다. 이는 주로 고급 칠기를 제작하는 데에 사용된 기법이다. 상자 전체에 여러 모양의 나전 연꽃들이 꽉 차게 배열되어 있으며, 각 꽃 장식을 동그랗게 감싸듯 배치된 넝쿨 줄기, 잎사귀 그리고 띄엄띄엄 들어간 칠보문이 그 화려함을 더한다. 나전함 뚜껑의 네 변과 각 모서리는 촘촘한 나전 장식으로 마무리하여 정돈된 느낌을 준다. 장식을 위해 나전 조각을 이어붙이는 타찰 기법이 사용되었으며 밝은 갈색 빛의 바탕 칠색이 조선시대 나전칠기의 자연스러운 멋을 보여준다.

그동안 국립중앙박물관회 젊은친구들(YFM)은 우리 관에 문화재를 기증하여 우리 문화재의 가치를 국민과 함께 나누고자 노력해왔다. 앞으로도 우리 문화재를 적극 환수하는 등 지속적으로 문화재 기증에 힘쓰겠다는 뜻을 다시 한 번 전했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자료와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박물관 유물관리부 학예연구사 윤예지(02-2077-9414)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회 젊은 친구들, 조선나전함 기증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