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부여박물관] 학술심포지엄 <백제의 테라코타> 개최
  • 등록일2022-11-30
  • 조회수188
  • 담당부서 학예연구실

학술심포지엄 <백제의 테라코타> 개최

- 백제인의 흙 다루는 테크놀로지 집중조명 -

122() 국립부여박물관 사비마루

 

국립부여박물관(관장 윤형원)은 동양미술사학회(회장 최선주)와 함께 122() 백제의 테크놀로지학술심포지엄 <백제의 테라코타>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심포지엄은 현재 국립부여박물관 기획전시관에서 열리고 있는 특별전 <백제 기술, 흙에 담다>(2022. 10. 1.~2023. 1. 29.)와 연계하여 백제인의 뛰어난 흙 다루는 기술을 집중조명하는 학술행사이다. 고고학, 미술사학, 보존과학, 역사학 등 각 분야의 최고 전문연구자들이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1부 기조강연백제 소조상 제작 기술의 대외전파(최성은 덕성여자대학교 명예교수)에서는 백제 소조상의 전반적인 내용을 펼친다.

2부는 5개의 주제로 이루어졌다. 백제 기와 제작 기술의 변천과 주변 국가의 교류(발표: 이병호 공주교육대학교, 토론: 최영희 강릉원주대학교),최신 발굴 자료를 통해 본 남조와 백제 소조상(발표: 양은경 부산대학교, 토론: 최선아 명지대학교),백제 사비기 소조상과 대중관계(발표: 소현숙 원광대학교, 토론: 임승경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3차원 가시화 기술을 활용한 청양 본의리 불상 대좌의 제작기법 연구(발표: 조영훈 국립공주대학교, 토론: 박진호 고려대학교), 그리고백제 소조상 재현품 제작 실험(발표: 이상용 백제기와문화관, 토론: 임승덕 정림사지박물관)이 발표된다.

3종합토론(좌장: 최선주 동양미술사학회장)에서는 주제발표에서 다루었던 백제인의 흙 다루는 기술에 대해 5인의 발표자와 5인의 지정토론자들의 열띤 토론도 진행된다.

 

학술심포지엄 <백제의 테라코타>는 국립부여박물관 공식 유튜브에서 라이브 방송 (https://youtu.be/_f4joD6JlG8)으로 시청할 수 있다. 국립부여박물관 누리집 학술행사 코너에서 참가 신청하면 E-mail로 심포지엄 자료집(PDF)을 받아 볼 수 있다.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부여박물관] 학술심포지엄 <백제의 테라코타>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