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시각장애 청소년을 위한 문화재 체험 촉각 교구 배포
  • 등록일2021-10-18
  • 조회수758
  • 담당부서 교육과


시각장애 청소년을 위한 문화재 체험 촉각 교구 배포

- 입체적으로 학습하는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재 -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민병찬)1018()부터 전국 12개 맹학교를 대상으로 문화재 체험 촉각 교구 우리 문화를 꿰뚫다를 배포한다.

   교구는 초중등 과정 시각장애 청소년들이 우리나라의 대표 문화재들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소장품 중에서 역사교과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수록된 15점의 문화재를 중심으로, 우리 문화에 대한 청소년들의 이해를 높이고 진학 준비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개발하였다.

   시각장애 청소년들이 몸의 여러 감각을 이용하여 문화재를 공감각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재와 교구 세 종류를 한 세트로 구성하였다. 청소년들은 농경문 청동기황남대총 금관끈무늬병과 같은 국보급 문화재의 기본 정보를 익히는 동시에 종이나무도자기 등의 질감을 느끼고 도드라진 형태의 입체형 교구를 만지면서, 우리 문화재의 가치와 의미를 새롭게 인식하게 된다.

   시각장애 청소년들의 문화재 학습을 위해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을 기반으로 통합 체험형 교재와 교구가 개발된 것은 최초의 사례이다. 시각장애 청소년들의 학습 환경을 고려해 특화된 전용 교구를 개발함으로써, 학습 증진에 기여하고 우리 문화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박물관 방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각장애 청소년들이 학교 현장에서 문화재를 생생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전국의 맹학교에 교구를 배포하고 점차 시각장애 관련 도서관단체들에게로 확대 배포해나갈 예정이다. 이번 교구 개발이 배포 단계에 머물지 않도록 향후에는 맹학교와 공동으로 특별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교구의 학습 효과와 활용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붙임: 문화재 체험 촉각 교구 사진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과 학예연구사 옥재원 (02-2077-9298)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50.시각장애 청소년을 위한 문화재 체험 촉각 교구 배포.hwp(7.2MB) 내려받기 파일보기
  • 시각장애 청소년 문화재 체험 촉각 교구 배포 보도자료 사진.zip(42.5MB) 내려받기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시각장애 청소년을 위한 문화재 체험 촉각 교구 배포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