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집에서 즐기는 우리 땅 방방곡곡의 산수유람 <한국서화도록 27집: 조선시대 실경산수화 2 발간>
  • 등록일2020-03-03
  • 조회수3275
  • 담당부서 미술부


집에서 즐기는 우리 땅 방방곡곡의 산수유람

- 한국서화도록 27: 조선시대 실경산수화 2 발간 -

                             o 주제: 우리 국토를 그린 조선 후기 실경산수화

                             o 수록 작품 : 정선 필 <서정보월도> 20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배기동)한국서화도록 제27조선시대 실경산수화 2를 발간했다.

   한국서화도록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서화작품을 소개하기 위해 1991년부터 매년 발간하는 시리즈 도록이다. 이번 조선시대 실경산수화 2’발간으로 제26집부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조선시대 실경산수화를 정리하는 작업을 완결했다. 금강산 실경산수화를 다룬 제26집에 이어, 27집은 금강산 이외의 한양, 단양, 평양, 함흥 등 전국의 명승지를 그린 18~19세기 실경산수화 20건을 수록하고 최신 연구 성과를 소개했다.

   새롭게 소개하는 조선시대 실경산수화

   이 책은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실경산수화를 소개하거나 이미 알려진 작품은 세부 도판과 풍부한 해설을 곁들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경상북도 구미와 안동을 비롯한 낙동강 상류의 명승지 8곳을 그린 19세기 실경산수화산수팔경도山水八景圖8점에서는 오늘날 남아있지 않은 노자정鸕鷀亭 등의 옛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북한 지역 실경산수화도 6건이 수록되어 있다. 평안도의 명승 10곳을 두루 감상할 수 있는 관서십경도關西十景圖, 일찍이 남구만南九萬(1629~1711)이 가려 뽑은 함경도의 명승 10곳을 그린 관북십승도關北十勝圖, 평양과 주변의 명승을 그린 서경명승첩西京名勝帖과 황해도 해주의 명승지 부용당을 그린 부용당도芙蓉堂圖가 주목된다. 특히 <부용당도>는 황해도의 중심 도시 해주의 실경을 포착한 매우 드문 실경산수화이다. 부용당은 해서 팔경의 하나로 꼽힌 누정으로 해주읍성 내 서문 근처에 1500년에 처음 세워졌다. 관북십승도에는 갑산에서 바라본 백두산이 그려져 있다. 조선시대 실경산수화 가운데 눈 덮인 백두산과 천지를 그린 몇 없는 작품으로 주목된다.

   기존에 소개한 작품 중 인왕선영도仁旺先塋圖, 옥호정도玉壺亭圖, 송도사장원계회도松都四壯元契會圖등은 세부 도판과 상세한 해설을 제공한다.


  유리건판사진과 함께 보는 평안도와 함경도의 명승

   이번 책에서는 오늘날 갈 수 없는 북한 지역의 실경산수화를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유리건판과 비교하여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관서십경도의 안주 백상루百祥樓, 평양 부벽루浮碧樓, 성천 강선루降仙樓, 의주 통군정統軍亭을 비롯, 관북십승도의 안변 석왕사釋王寺 등 헤당 명승지를 근대기에 촬영한 유리건판사진을 유물해설에 함께 수록하였다. 사진을 통해 실경 현장의 옛 모습을 살펴보고, 사진과 다른 조선시대 실경산수화의 멋을 비교하며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작품에는 전체의 도판과 함께 제발題跋과 인장印章의 번역을 곁들인 해설문을 실었다. 자연과 사람이 아름답게 어우러진 조선시대 실경산수화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한다. 한국서화도록이 학계의 연구와 일반 독자의 감상에 안내서가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은 비매품으로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 http://www.museum.go.kr)‘학술미술사학한국서화도록에서 전자사본(pdf)을 제공하며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붙임. 도록 및 주요 수록품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