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NATIONAL MUSEUM OF KOREA

통합검색

소식·참여

[국립전주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업무 협약 체결 게시물 상세표 - 제목, 등록일,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국립전주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업무 협약 체결
등록일2019-08-14 조회수676 담당부서

국립전주박물관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업무 협약 체결

- 선비문화 활성화에 뜻을 함께하다 -


  국립전주박물관
(관장 천진기)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관장 주영하)812() 오후 3시에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에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 협약은 선비문화의 활성화 및 상호협력을 위하여 추진되는 것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학술연구 진흥 및 상호 공동 연구 전시 및 연구를 위한 문화재 및 자료 협조 학술 세미나 공동 개최 등이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은 조선왕실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으며, 35만점의 민간 사대부자료를 조사·수집한 한국학 전문 도서관이자 연구기관이다. 동의보감, 조선왕조의궤 등 세계기록유산을 비롯하여 다수의 국가지정문화재를 소장하고 있으며 해제, 목록집 간행, 연구서 간행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국립전주박물관은 조선 선비문화를 주제로 특성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계 특별전과 교육행사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 연말에는 선비문화 주제에 맞추어 어린이박물관을 개선하고 내년에는 선비문화실을 신설하여 관람객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업무 협약 체결은 한국의 선비문화가 향후 박물관의 전시와 교육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순기능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전주박물관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은 상호 유기적인 업무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향후 선비문화 관련 콘텐츠 개발과 연구 등 다양한 교류를 통해 선비문화 확산에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첨부파일 [보도자료]국립전주박물관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업무 협약 체결.pdf(498.4KB)
"출처표시"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전주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업무 협약 체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 확대/축소

04383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용산동6가 168-6) 대표전화 02.2077.9000 ⓒ National Museum of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