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NATIONAL MUSEUM OF KOREA

통합검색

소식·참여

국립중앙박물관 몽골 과학아카데미 업무협약 체결 게시물 상세표 - 제목, 등록일,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국립중앙박물관 몽골 과학아카데미 업무협약 체결
등록일2019-08-13 조회수544 담당부서 고고역사부

국립중앙박물관 몽골 과학아카데미 업무협약 체결
- 한-몽 간 문화유산 분야의 협력 및 우호 관계 강화-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배기동)은 2019년 8월 9일(금) 오전 11시 몽골 수도 울란바트로에 있는 과학아카데미 대회의실에서 몽골 과학아카데미(소장 뚜게르 렉델Duger Regdel)와 한국과 몽골 양국 간 문화유산 분야의 협력 및 우호 관계 강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국립중앙박물관은 1997년부터 몽골 과학아카데미의 산하 기관인 몽골 과학아카데미 역사학고고학연구소 그리고 몽골국립박물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흉노 유적을 중심으로 한 유적 발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20여 년 동안 축적된 조사·연구 성과를 더욱 발전시키고 양국 간 문화유산 및 역사자료에 관한 학술 연구 그리고 박물관의 교류 분야를 더욱 확대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국립중앙박물관과 몽골 과학아카데미는 양국의 문화유산 및 역사자료에 대한 공동 조사·연구·보존처리·전시 교류를 추진하며, 전문가의 상호 교류 및 교육 프로그램의 공유 등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또한 이에 앞서 배기동 관장은 제5차 협약에 따라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도르릭 나르스 160호 흉노 무덤 발굴 조사 현장을 방문하고, 현장이 위치한 몽골 헨티 아이막 바양 아드라가 솜 문화관에서 개최된 “도르릭 나르스 흉노 무덤” 전시 개막식에 참석하였다. 몽골국립박물관 수흐바타르 관장 등이 함께 참석한 이 전시는 2006~2011년에 이루어진 도르릭 나르스 1~5호 무덤의 발굴 성과를 주민들과 공유하고, 지난 20여 년 간 지속되고 있는 한-몽 공동학술조사단의 성과를 돌아보며 앞으로의 20년을 준비하기 위해 기획된 것이다.


  향후 국립중앙박물관은 몽골 과학아카데미와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여 몽골과 한국의 다양한 문화유산을 복원할 예정이다. 또한 이를 반영한 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알리는 선도적 국가문화기관 역할 수행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대한민국 국립중앙박물관-몽골 과학아카데미 간 문화유산 분야의 협력 및 우호 관계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모습<좌 국립중앙박물관장 배기동, 우 몽골 과학아카데미 소장 뚜게르 렉델 Duger Regdel>

                           <좌 국립중앙박물관장 배기동, 우 몽골 과학아카데미 소장 뚜게르 렉델 Duger Regdel>


[붙임 자료 참조]


첨부파일 국립중앙박물관 몽골 과학아카데미 업무협약 체결.hwp(199.0KB)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중앙박물관 몽골 과학아카데미 업무협약 체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 확대/축소

04383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용산동6가 168-6) 대표전화 02.2077.9000 ⓒ National Museum of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