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 전통연귀맞춤 목필갑 만들기-‘3월 문화가 있는 날’ 체험 행사 마련
  • 등록일2019-03-18
  • 조회수1381
  • 담당부서 기획운영과

국립전주박물관(관장 천진기)3문화가 있는 날을 맞이해전통연귀맞춤 목필갑 만들기 체험을 마련, 오는 330일(토) 오후 2시와 330분 국립전주박물관 열린공간 온에서 두 차례 진행한다.

필갑이란 주로 선비들이 사용하였던 필기도구인 문방사우(文房四友)를 넣는 상자를 말하며, 이번 체험에서는 이러한 필갑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나무를 사용하여 제작되는 이번 필갑 만들기는 건축문화인 목재결구의 특성을 활용하여 목물 문화의 짜임 구조와 조형, 전통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고 체험할 수 있다.

특히 못을 사용하여 제작하는 일반적인 목공예 방식과는 다르게 액자틀처럼 모서리 부분을 45도로 맞춤하는 전통 소목제작 방식인 연귀맞춤을 사용하여 필갑을 제작할 예정이라 전통 목공예의 미학과 기술을 습득해 볼 수 있다.

국립전주박물관은 지역 문화 향유층 증대와 문화 수요의 확보를 위해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소목 필갑 제작을 통해 전통 공예의 예술적 가치를 재인식하고 목물 문화재의 보호 육성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체험은 무료이며, 성인을 대상으로 오후 2시와 330분 각 20명씩 총 4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오는 315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27일 수요일 오후 6시까지 국립전주박물관 홈페이지(jeonju.museum.go.kr)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한편, 당일 오후 4시 문화사랑방에서 영화 우리생애 최고의 순간도 상영한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전주박물관] 전통연귀맞춤 목필갑 만들기-‘3월 문화가 있는 날’ 체험 행사 마련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