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 2018년 추석맞이「한가위 민속놀이 마당」 - 온가족이 함께 풍성한 한가위를 박물관에서 즐겨보세요 -
  • 등록일2018-09-14
  • 조회수2061
  • 담당부서 기획운영과

  국립전주박물관(관장 천진기, 이하 전주박물관)은 2018년 추석맞이「한가위 민속놀이 마당」을 오는 9월 22일 토요일부터 9월 26일 수요일까지 개최한다. (단, 24일 월요일 추석날 당일은 휴관한다.)

  이번 추석행사는 가족과 이웃이 함께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시간으로 마련했으며, 행사 기간 동안 민속놀이와 추억의 놀이를 체험하면서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행사는 22일부터 26일까지 상설 부스‘전통 민속놀이 및 추억의 체험 마당’을 진행하는데, 전통 민속놀이(대형 윷놀이·연날리기·투호놀이·활쏘기)와 추억의 놀이(딱지치기공기놀이·비석치기·동전던지기), 사물놀이(북·장구·꽹가리·징·소고), 옛 생활도구체험(절구질하기·형기구 사용하기·맷돌 돌리기) 등의 부스를 설치해 관람객들이 언제든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또한 전통 민속놀이 시연 및 경연대회인 ‘놀이마당 오감’이 22·23·25일 세 차례 열리며, 오전 10시부터 5시까지 현장접수를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놀이마당 오감’은 양반들의 고유 놀이인 쌍륙놀이(주사위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양반놀이터’, 윷놀이와 활쏘기를 하는 ‘민속놀이터’, 고누 놀이, 자치기, 제기차기 등을 하는 ‘전래놀이터’, 전통의상을 입고 장치기를 하는 단체전 ‘겨루기 놀이터’ 등으로 꾸며진다.

  이밖에도 ‘전통 손제기’와 ‘전통 투각 노리개’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과 ‘모던 판소리 공연’ 과 ‘가족 영화 보기’등을 선보여 한가위 행사를 풍성하게 만들 예정이다. (※ 행사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야외행사는 기후상황 등에 따라 장소가 변동될 수 있음)

  국립전주박물관은 한가위를 맞은 시민들과 고향을 찾은 귀성객들이 박물관을 방문해 우리 민족의 세시풍속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기획하였다. 이와 더불어 온 가족이 함께 즐기고 소통할 수 있는 문화의 장을 만들고 전통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국립전주박물관] 2018년 추석맞이「한가위 민속놀이 마당」 - 온가족이 함께 풍성한 한가위를 박물관에서 즐겨보세요 -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