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4월 국립중앙박물관 "큐레이터와의 대화"
  • 등록일2017-03-27
  • 조회수1358
  • 담당부서 고고역사부

테마전 <고성 옥천사 괘불>
전시를 기획한 큐레이터가 직접 해설해 드립니다!!
- 2017년 4월‘큐레이터와의 대화’프로그램 소개-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이영훈)은 매주 수요일 야간개장 시간(21:00까지)에 박물관 큐레이터의 상세한 전시품 해설과 관람객과의 질의응답으로 구성된 참여형 프로그램 “큐레이터와의 대화”를 운영한다.

  “큐레이터와의 대화”는 매주 수요일 저녁 총 2회(18시 / 19시)로 시간을 나누어 시행하고 있다. 상설전시실과 특별전 프로그램의 시간을 분리하여 관람객들이 듣고 싶은 주제의 “큐레이터와의 대화”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4월 큐레이터와의 대화에서는 부처님 오신 날을 맞이하여 테마전 <고성 옥천사 괘불>의 전시설명회를 마련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옥천사 괘불>, 괘불을 보관하는 아름다운 괘불함과 괘불이 소장된 사찰인 경상남도 고성 옥천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전시를 기획한 큐레이터가 상세하게 소개할 예정이다.

  고대 이집트인의 사후세계에 대한 생각과 준비과정을 보여주는 특별전 <이집트 보물전>의 전시설명회도 계속된다. 영원한 삶을 꿈꾸는 고대 이집트인들의 간절한 소망을 신비로운 보물들로 살펴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국립중앙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2017년 4월 9일까지 개최된다. 특별전에 출품된 230여 건의 이집트 보물들에 대해 큐레이터로부터 직접 들을 수 있는 마지막 전시설명회이다.

  4월 26일 문화가 있는 날에는 상설전시관 1층 신라실에서‘신라 적석목곽분 사회의 도교적 내세관’에 대해 유물관리부장이 직접 설명하는 자리를 준비한다. 신라의 돌무지덧널무덤에 부장된 여러 종류의 껴묻거리를 분석하여, 죽은 후에도 신선이 되고자 열망하였던 신라 지배층의 도교적 내세관에 대해 큐레이터가 구체적으로 설명할 예정이다.
 
  이밖에 상설전시관에서는 ‘고려 향리, 지방을 다스리다 (고려실, 4/5)’, ‘오타니 탐험대의 문화재 수집 (중앙아시아실, 4/12)’, ‘도자기의 표면색-청자(청자실, 4/19)’, ‘사경의 보존 (불교회화실, 4/26)’ 등 다양한 시대와 장르의 전시품에 대한 풍부한 설명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 박물관 사정에 따라 진행자 및 주제, 장소 변경 가능 (세부일정 붙임 파일 참조)

  관람객과 박물관의 소통의 공간이기도 한 “큐레이터와의 대화”는 별도의 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셔틀버스는 회사 단체(20명 이상)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운영되고 있으며, 사전에 예약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큐레이터와의 대화” 전시설명 리플릿은 상설전시관 안내데스크에서 배포하며,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행사/참여마당-큐레이터와의 대화” 자료실에서 e-book 형태로도 제공된다.

■ 국립중앙박물관 야간개장 “큐레이터와의 대화” 프로그램 운영
    ○ 일시: 매주 수요일 18:00~18:30 / 19:00~19:30
     ※ 공휴일이 수요일인 경우에는 “큐레이터와의 대화”가 없음.
    ○ 참여방법: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현장에서 참여 가능(정원 제한 없음)
    ○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선사․고대관, 중․근세관, 기증관, 서화관,
           조각․공예관, 아시아관, 특별전시실) 및 기획전시실과 야외 전시장
    ○ 관람료: 상설전시관(무료, 기획전시실 관람료 별도)
    ○ 셔틀버스 운영: 단체 20명 이상(편도), 무료, 버스예약(02-2077-9040 김재연)

국립중앙박물관 관람시간

요일

시간

금요일

09:00 - 18:00

토요일

09:00 - 21:00

일요일공휴일

09:00 - 19:00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www.museum.go.kr)

[세부일정 붙임 파일 참조]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국립중앙박물관이(가) 창작한 4월 국립중앙박물관 "큐레이터와의 대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