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1F 각 전시실을 클릭하면 해당 전시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전시관 개요
인류가 한반도에 살기 시작한 구석기시대부터 통일신라와 발해가 공존한 남북국시대까지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보여주는 통사적 전시 공간입니다.

전시관 규모 3,284.00㎡

전시실 소개

  • 백제실에서는 문화상의 변화를 백제의 도읍 변천에 따라 한성漢城[지금의 서울], 웅진熊津[지금의 공주], 사비泗沘[지금의 부여] 시기로 구분하여 전시하였다. 백제의 성장과 영토의 확장, 백제 문화의 중흥, 백제 문화의 절정 등으로 주제를 구성하였으며, 영산강 유역의 문화 양상, 무령왕릉武寧王陵, 문자, 벽돌과 기와, 대외 교류, 제사 등 주제 전시를 함께 선보여 백제사 전체의 흐름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 백제百濟[기원전 18~기원후 660 『삼국사기』]는 기원 전후 시기에 고구려에서 갈라져 나온 온조溫祚 무리가 마한의 여러 소국을 통합하면서 성장한 고대국가이다. 처음에는 한성을 도읍으로 삼았으며 그 뒤 웅진, 사비로 도읍을 옮기면서 독창적인 문화를 꽃피웠다. 백제는 한반도에 공존하던 고구려, 신라, 가야는 물론 중국이나 일본 등 주변국과도 활발하게 교류하면서 우아하고 세련되며 귀족적인 문화를 만들어 갔다.

전시 동영상

* 이 영상은 음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백제 금동대향로'에 대한 대체텍스트입니다. 백제금동대향로 1993년 능산리 절터에서 발견 높이 : 61.8cm anrp : 11.8kg 뚜껑, 몸체, 받침으로 구성 뚜껑은 겹쳐진 산봉우리 모습을 표현 산꼭대기에는 봉황이 날개를 펼치고 있다 봉황 아래 74개의 봉우리 거문고 북 배소 종적(피리) 완함 새 바위에 앉아 명상에 잠긴 사람 지팡이를 짚고 거니는 사람 말을 타고 활을 쏘는 사람 코끼리 등에 앉아 있는 사람 말을 타고 힘차게 달려가는 사람 멧돼지 사슴 새의 몸에 사람의 얼굴을 한 상상의 동물 외뿔 새 원숭이 호랑이 식물 바위 식물 포수 무예를 하는 사람 달리는 동물을 타고 있는 사람 물고기를 삼키는 짐승 날개달린 짐승 물고기 악어 연꽃을 입에 물고 있는 역동적인 용모습의 받침 용의 다리와 몸 통사이사이에표현된 구름무늬와 연꽃무늬 백제금동대향로를 능상리 절에서 왕실차원의 의례에 사용 백제 문화의 정수, 백제금동대향로

백제 금동대향로


화면 확대/축소

04383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용산동6가 168-6)대표전화 02.2077.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