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참여

게시글 상세 보기를 등록일, 조회수, 기간,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로 나타낸 테이블 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 2017년 경주 서봉총 재발굴 성과 공개
등록일2017-08-02 조회수732 담당자 고고역사부 윤온식 (02-2077-9470)

국립중앙박물관, 2017년 경주 서봉총 재발굴 성과 공개
-서봉총의 규모와 구조, 축조 방식 등 확인-

   ○ 현장설명회 일시: 8월 4일 오후 3시
   ○ 공개 장소: 경상북도 경주시 노서동 108-1번지 서봉총 발굴조사 현장
   ○ 조사예정기간: 4월 3일(월) ~ 10월 27일(금)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배기동)은 오는 8월 4일 오후 3시에 경주 서봉총(노서동 129호분) 재 발굴조사 성과를 공개한다. 작년에 이어 속개한 이번 발굴에서는 일제강점기 조사에서 알 수 없었던 서봉총 북분의 규모와 구조, 남북분 매장주체부의 구조, 남북분의 연접 방식과 선후 관계, 제사 토기와 추정 제단 등을 밝히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발굴의 중요한 여러 성과는 신라 능묘의 복원뿐만 아니라 경주시가 추진하는 도심고분공원 조성사업에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 하겠다.
 
  일제강점기의 서봉총 발굴(1926년과 1929년)은 매장주체부인 목곽 내부를 조사하여 부장품을 수습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기 때문에 매장주체부 바깥에 있는 봉토, 호석과 제사 토기(큰 항아리) 등은 조사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서봉총은 부장품 중심으로 알려졌을 뿐 능묘 전체의 규모나 구조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었다.
 올해 조사한 북분은 장축이 동서향에 가까운 타원형이며, 크기는 당초의 추정치인 36.3m를 뛰어넘는 46.7m 내외로 드러났다. 봉분의 규모는 주인공의 신분과 직결되는 것이어서 이번 조사 결과가 갖는 의의가 크다. 또 북분의 서남쪽 호석을 따라 늘어선 제사 토기(큰 항아리)는 봉분의 조성이 끝난 이후 이루어진 의례와 연관되는 것으로, 신라 능묘에서 장례 이후의 의례 과정을 복원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남분은 봉토와 매장주체부 모두가 북분의 절반 정도의 규모이며, 목곽은 지하에 둔 것으로 드러났다. 이렇게 규모와 구조의 차이가 뚜렷한 대형분과 소형분을 연접한 신라 능묘는 유일한 것으로, 신라 연접분의 축조 방식, 피장자 사이의 관계와 관련하여 흥미로운 시사점을 준다. 호석과 거리를 두고 독립적인 형태로 설치한 추정 제단 역시 이번에 처음 확인된 형식으로 신라의 능묘 의례를 연구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구체적인 조사 성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북분은 장축 46.7m 단축 42.2m 내외의 타원형으로 장축이 거의 동서향( E-5°-S)이라는 점, ② 북분의 매장주체부는 지상식으로 금관총처럼 돌을 쌓기 위한 목조木造 가구架構를 설치했으며, 적석부의 남북 길이는 약 10.8m로 추정되는 점, ③ 남분의 매장주체부는 지하식으로 이중으로 목곽을 설치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적석부의 규모는 약 7.6×5.5m라는 점, ④ 남분은 북분의 호석護石과 봉토의 일부를 걷어낸 이후 설치했다는 점, ⑤ 북분의 제사 토기(큰 항아리)는 남분과 마찬가지로 호석 바깥 가장자리를 따라 열 지어 두었으며 최소 7점 이상인 점, ⑥ 남분 남쪽 호석 바깥 1.2∼2.1m 거리에 5.2×3.3m 크기의 추정 제단을 설치한 점, 등이 있다.

 마립간 기 신라 왕족의 매장 의례와 능묘 제사를 밝혀줄 대형분은 지금까지 모두 4기를 발굴하였다. 그 중 1970년대에 조사한 황남대총과 천마총은 문화재연구소가 발굴하여 보고서를 간행하였지만, 일제강점기에 조사한 금관총과 서봉총에 대한 정식 보고서가 간행되지 않았었다. 이에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경주박물관은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가 부장품만 수습한 금관총을 2015년에 재 발굴하여 작년에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또 조사 이후 보고서를 간행하지 않았던 서봉총의 유물편 보고서는 이미 2014년도에 간행하였으며, 올해 마무리하는 서봉총 재발굴 성과에 대한 유구편 조사보고서 역시 빠른 시일 내에 간행할 것이다. 보고서 간행으로 신라 능묘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붙임 관련사진]


공공누리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국립중앙박물관, 2017년 경주 서봉총 재발굴 성과 공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4유형)
첨부파일 관련사진.pdf(475.6KB)
목록

화면 확대/축소

04383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용산동6가 168-6)대표전화 02.2077.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