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페이지로

새소식

  • 홈
  • > 소개
  • > 새소식

내용보기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 연계 교육 프로그램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 연계 교육 프로그램
기획전시“천하제일 비색청자”를 즐기는 6가지 방법을 찾다!

 

국립중앙박물관(관장 김영나)은 박물관을 찾은 관람객들이 특별전시‘천하제일 비색청자’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함으로써 전통문화를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참여자의 학습 방식별, 계층별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 전시를 즐기는 첫 번째 방법, 강의로 느끼다!
지식공감형 프로그램 은하박물관학교와 박물관문화대학의 주제인 국립중앙박물관 올해의 특별전시 산책의 일환으로 마련된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느끼는 비색청자는 “천하제일 비색청자”와 연계하여 역사,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색다른 내용으로 청자에 관한 수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은하박물관학교와 박물관문화대학은 10월 17일부터 11월 08일까지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10:00~13:00에 대강당에서 각 4회 진행되며, 회원 이외에도 수강을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현장에서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더불어, 12월 12일 수요일에 진행되는 전국 공무원 대상 공무원 박물관 문화 연수에서도 재미있고 유익한 강의가 기다리고 있다. 

 

□ 전시를 즐기는 두 번째 방법, 스스로 알아가다!
1718! 박물관 전시를 그래픽하다라는 주제 하에 고등학교 1·2년생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자기주도 학습형 프로그램 미래의 박물관 큐레이터 아카데미에서는 기획전시“천하제일 비색청자”와 연계하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알아가는 비색청자가 마련되어 있다. 미래의 박물관 큐레이터 아카데미(고등부)는 4차에 걸쳐 전시 이해, 모둠별 자기 주도적 전시 탐구와 토론, 모둠별로 각자의 시각으로 스스로가 새로운 전시를 기획해 보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 전시를 즐기는 세 번째 방법, 정성껏 만들다!
체험 학습형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문화재 체험 주말교실과 성인 대상의 야간 과정 문화재 체험 성인교실에서는 기획전시“천하제일 비색청자”와 연계한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체험하는 비색청자가 마련되어 있다.
문화재 체험 주말교실은 11월 03일부터 12월 15일까지 매주 토요일 10:00~12:00와 14:00~16:00에 진행된다. 내용은 비색청자로 만드는 우리가족 장식품, 하나뿐인 비색청자 가족 도장, 비색청자를 담아 표현하는 움직이는 장식품, 나만의 천하제일 비색청자 그리기
등 4가지 테마로 매주 다르게 운영된다. 성인 대상의 야간 과정인 문화재 체험 성인교실은 박물관 야간개장과 연계하여 11월 21일부터 12월 15일까지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18:00~21:00에 진행된다. 내용은 4차 연속으로 ‘비색청자 도장과 도장함 만들기’를 체험해보는 시간이다. 참여는 모두 인터넷 신청으로 가능하며, 선착순이다.

 

□ 전시를 즐기는 네 번째 방법, 오감으로 느끼다.
기획전시“천하제일 비색청자”와 연계한 특별학습형 프로그램에는 2 종류가 마련되어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맛보는 비색청자는 주한 외국인들이 참여하여 전시를 관람하고, 한국 차를 맛본 후, 청자 만들기를 체험해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1월 15일(목)부터 12월 15일(토)까지 기간 중 총 4회로, 10:00~12:30 및 14:00~16:30에 진행된다. 또한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만나는 비색청자는 문화나눔 대상 초등학생 단체를 초청하여 학습지를 활용한 전시실 탐구와 비색청자 만들기 등을 경험해보는 시간으로, 11월 15일까지 매주 수·토요일 10:00~15:00에 진행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이동차량과 식사가 제공된다.
 


□ 전시를 즐기는 다섯 번째 방법, 신나게 풀어보다!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지 않고도 전시를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어린이·청소년용 스스로 학습지가 준비되어 있다. 비색청자에 대한 문제와 해설이 함께 구성되어 있어, 가족 또는 친구와 서로 이야기하며 스스로 풀어보면서 전시를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본 학습지는 기획전시실 내 문화상품점에서 구입하거나 박물관 홈페이지(www.museum.go.kr-교육마당-교육자료-학습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전시를 즐기는 여섯 번째 방법, 책으로 만나다!
국립중앙박물관 도서관에는 기획전시“천하제일 비색청자”와 연계한 도서 전시 책으로 만나는 비색청자가 마련되어 있다. 이번 전시에는 전시와 연계하여 고려청자, 중국청자 등 옛 도자기를 주제로 하는 다양한 분야의 도서 70여 권이 선보인다. 전시는 10월 16일부터 12월 2일까지 열리며, 도서전시에서 선보이는 책과 함께 도자기의 흥미로운 세계를 경험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비색청자로 만드는 우리가족 장식품

 [비색청자로 만드는 우리가족 장식품]

 

 비색청자를 담아 표현하는 움직이는 장식품

 [비색청자를 담아 표현하는 움직이는 장식품]

 

 하나뿐인 비색청자 가족도장

 [하나뿐인 비색청자 가족도장]


 

첨부파일
(모바일웹사이트는 첨부파일 다운로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PC에서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미투 네이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