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페이지로

새소식

  • 홈
  • > 소개
  • > 새소식

내용보기

2012년 11월, 국립중앙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소개

2012년 11월, 울긋불긋 추억을 박물관에서 만들자!
국립중앙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소개

 

  국립중앙박물관은 꿈과 사랑, 즐거움을 선사하는 열린 문화공간으로서, 국민들이 박물관과 문화재에 한층 더 친근하고 흥미롭게 다가올 수 있도록 박물관 전시유물과 연계한 다양하고 유익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2012년 11월에 선보이는 프로그램별 대표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 지식 공감형 프로그램
  ❍ 제2기 은하박물관학교·박물관문화대학
국립중앙박물관 올해의 특별전시를 주제로 운영 중인 제2기 은하박물관학교(만 65세 이상, 수요일 10:00~13:00)와 박물관문화대학(만 65세 미만, 목요일 10:00~13:00)에서는 테마전시 ‘여유당 정약용-하늘을 받들어 백성을 보듬다’와 연계한 강연이 마련되어 있다. 11월 14일부터 4차례에 걸쳐 12월까지 진행되며, 회원제로 운영하고 있으나 당일 누구나 참석하여 강연을 들을 수 있다.
  ❍ 토요연강-인문학 함께 공감하다
국내 인문학 관련 다양한 분야의 권위자나 전공자를 모시고 동서의 만남 -세계문화사 속 교류의 역사-라는 주제로 매월 넷째 토요일에 진행되는 토요연강-인문학 함께 공감하다가 열린다. 11월에는 서울대학교 목수현 교수의 “산수에서 풍경으로, 재현에서 표현으로”가 24일(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된다. 회원제로 운영하고 있으나, 당일 누구나 참석하여 강연을 들을 수 있다.

 

❐ 자기주도 학습형 프로그램
  ❍ 어린이(청소년) 문화재 탐구반
11월에는 진학시험을 마친 중3, 고3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린이(청소년) 문화재 탐구반이 준비되어 있다. 박물관과 문화재, 그리고 우리들의 꿈이라는 주제로 11월 13일~ 12월 14일 화~금요일 09:30~11:30, 10:30~12:30에 진행되는 본 과정은 박물관 주요유물 30가지를 소재로 한 스스로 학습지를 활용하여 박물관과 문화재를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교 단체로 홈페이지에서 신청한 후, 전화 협의를 통해 진행된다.
  ❍ 미래의 박물관 큐레이터 아카데미
박물관과 역사에 관심 있는 초·중·고생 대상의 연속 과정 미래의 박물관 큐레이터 아카데미가 11월에도 운영된다. 초등부는 박물관에서 체험하는 교과서 속 문화재라는 주제로 경천사지 10층 석탑, 의궤, 대동여지도, 김홍도의 풍속화를, 중등부는 박물관에서 만나는 옛 사람들의 생활이라는 주제로 도자금속공예, 불교미술을 강의와 토론을 통해 만나게 된다. 고등부는 1718! 박물관 전시를 그래픽하다라는 주제로 기획전‘천하제일 비색청자’와 연계한 강의, 전시실 탐구, 그리고 직접 전시를 재구성 해보는 활동으로 진행된다. 

 

❐ 체험 학습형 프로그램
  ❍ 문화재 체험 주말교실
매주 토요일에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문화재 체험 주말교실은 기획전시 ‘천하제일 비색청자’와 연계하여 고려청자가 가지는 특징과 아름다움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체험 학습으로 진행된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체험하는 비색청자라는 주제로 다양한 내용을 체험하는 이번 과정은 11월 3일부터 매주 토요일 10:00~12:00과 14:00~16:00에 진행되며, 신청은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 박물관에서 함께 나누는 문화재 체험교실
평소 박물관 방문이 어려운 문화나눔 대상 초등학생들에게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박물관에서 함께 나누는 문화재 체험교실을 새로이 마련하였다. 본 과정은 우리가 표현하는 박물관 문화재라는 주제로 매주 수, 토요일에 서울과 경기·강원도권 내 초등학생 단체 40~80여명을 박물관으로 초대하여 스스로 학습지를 활용한 전시유물 탐구와 체험 활동 등의 내용으로 종일 진행된다. 전화 접수를 통해 참여가 가능하며, 각 기관(학교)별 담당자가 기관(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신청할 수 있다.
 

❐ 특별 학습형 프로그램
 ❍ 기획전시 ‘천하제일 비색청자’ 스스로 학습지
기획전시 ‘천하제일 비색청자’와 연계하여 어린이, 청소년들이 전시를 쉽고 재미있게  감상하며, 스스로 탐구할 수 있도록 제작된 스스로 학습지가 발매 중이다. 전시유물을 진지하게 탐구하면서, 상상력을 발휘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문제와 해설로 구성된 이 학습지는 기획전시실 내 문화상품점에서 구입하거나(500원), 박물관 홈페이지(교육마당-교육자료-학습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다.
 ❍ 박물관 다문화 아카데미
특별전시와 떠나는 세계문화 여행이라는 주제와 연계하여 주한 외국인들이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온 몸으로 알아가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눈으로 보고 귀로 들으며 입으로 맛보고 손으로 만들어보는 오감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11월에는 현재 열리고 있는 기획전시 ‘천하제일 비색청자’와 연계하여 전시 관람, 고려청자 유물과 관련한 한국 차 시음
그리고 나만의 청자 만들기 등의 내용으로, 11월 15,22,29일, 12월 6일 목요일 10:00~13:00에 진행된다.  

 

 [11월 교육표 및 스스로학습지는 붙임자료 참조]

 

 비색청자로 만드는 우리가족 장식품

 [체험1. 비색청자로 만드는 우리가족 장식품]

 

 비색청자를 담아 표현하는 움직이는 장식품

 [체험2. 비색청자를 담아 표현하는 움직이는 장식품]

 

 하나뿐인 비색청자 가족도장

 [체험3. 하나뿐인 비색청자 가족도장]

 

 나만의 천하제일 비색청자 그리기

 [체험4. 나만의 천하제일 비색청자 그리기]

첨부파일 스스로 학습지 표지.png 스스로 학습지 내용.png 102-1.11월_교육표[1].hwp
(모바일웹사이트는 첨부파일 다운로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PC에서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네이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