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소개


소장품

경력인정대상기관안내

경력 인정 대상 기관 신청

  •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박물관ㆍ미술관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갖춘 학예사를 양성하여 박물관ㆍ미술관의 실질적 진흥을 도모하고자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을 개정, 박물관ㆍ미술관 학예사 자격제도를 마련하였으며, 학예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는 동법 시행령 제3조 별표 1 및 동 규칙 제2조에 따라 등급별 학예사 자격요건에 의거한 경력인정대상기관에서 발급한 재직경력증명서 또는 실무경력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귀관이 경력인정대상기관 으로 인가를 받아야 귀관에서 재직 혹은 실무연수 중인 자는 물론 향후 실무 연수나 실습을 받는 자가 학예사 자격을 취득하고자 할 경우에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경력 인정 대상 기관 선정

  • 등록된 사립ㆍ대학 박물관 및 미술관으로서 인력ㆍ시설ㆍ자료의 관리실태 및 업무실적이 향후 학예사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의 실습과 실무연수에 적합하다고 학예사운영위원회가 인정한 기관 국ㆍ공립박물관 및 미술관은 법적 경력인정대상기관이다.
    - 등록 사립ㆍ대학박물관 및 미술관을 대상으로 신청기관에 한하여 심의하여 실무경력을 인정한다.
    - 사립일 경우 등록된 박물관ㆍ미술관으로서 인력ㆍ시설ㆍ자료의 관리실태 및 업무실적이 향후 학예사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의 - 실습과 실무연수에 적합하다고 학예사운영위원회가 인정한 기관이다.
    - 인력은 학예사자격증을 소지한 전문직원(관장포함)이 2인 이상 있어야 한다.
    - 3급 정학예사 1명당 실습 및 실무연수 각2명, 준 학예사는 1명당 실습 및 실무연수 각 1명씩을 인정한다.
    - 소장품 도록 또는 특별전시도록, 연구보고서 발간 여부 및 상설전시 여부를 확인한다.

 경력 인정 대상 기관 안내

담당부서

기획총괄과   (02-2077-9125, 9108)